국민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 공학교육혁신센터 > 교강사준비
본문으로 바로가기

교강사준비

예비지식

HOME > 교강사준비 > 예비지식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은 한국의 교육시스템에 적합한 공학교육모델을 개발하였다. 이를 일반적으로 "순환형자율개선구조"라 부른다. 이 모델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순환형 자율개선 구조 1. a. 수요자의 요구 → b. 교육목표 →  c. 졸업생의 구비 능력과 자질 → d. 교과과정, 2. a. 수요자의 요구 → b. 교육목표 →  c. 졸업생의 구비 능력과 자질 → g. 비교평가 → d. 교과과정 1. b. 교육목표→ c. 졸업생의 구비 능력과 자질 → d. 교과과정, 2. b. 교육목표 →  c. 졸업생의 구비 능력과 자질 → g. 비교평가 → d. 교과과정 1. c. 졸업생의 구비 능력과 자질 → d. 교과과정, 2. c. 졸업생의 구비 능력과 자질 → g. 비교평가 → d. 교과과정 d. 교과과정 1. e. 교수/학습 → f. 학생평가 → a. 수요자의 요구 → b. 교육목표 →  c. 졸업생의 구비 능력과 자질 → d. 교과과정, 2. e. 교수/학습 → f. 학생평가 → a. 수요자의 요구 → b. 교육목표 →  c. 졸업생의 구비 능력과 자질 → g. 비교평가 → d. 교과과정 1. f. 학생평가 → a. 수요자의 요구 → b. 교육목표 →  c. 졸업생의 구비 능력과 자질 → d. 교과과정, 2. f. 학생평가 → a. 수요자의 요구 → b. 교육목표 →  c. 졸업생의 구비 능력과 자질 → g. 비교평가 → d. 교과과정, 3. f. 학생평가 → g. 비교평가 g. 비교평가 → d. 교과과정
  1. - 첫째로 수요지향 교육체제이다.

    즉 하나의 교육 프로그램을 설치하려면 우선 교육목표(Program Educational Objectives)와 학생들이 졸업 시 갖추어야할 학습성과(Program Outcomes)를 먼저 정하여야 한다. 그런데 이것을 정할 때 학과의 교수들만의 의견을 모아 정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수요자 즉 산업체, 졸업생, 지역사회, 학교설립자 등의 의견을 반영하여 교육목표와 학습성과를 정한다. 실제로는 교육 수요자중 산업체(고용주) 의견이 가장 중요하다.

  2. - 둘째로 성과중심 교육체제이다.

    학생에 대한 교육이 끝나면 반드시 학생의 학습결과를 평가하고 이것을 프로그램에서 목표로 하는 학습성과와 비교한다. 그 결과 목표치에 이르지 못하면 그 원인을 분석하여 교육과정과 교수/학습법을 개선한다. 이와 같은 개선활동은 매 학기 또는 매년 주기로 이루어진다.

다음 그림은 앞에서 설면한 순환형자율개선 구조 공학교육모델을 실제 공학 교육시스템에 적용한 것이다. 공학교육 시스템 a. 산업체 b. 학생 e. 선발 또는 편입 d. 학생 e. 선발 또는 편입 f. 교수 g. 교육환경 h. 졸업생 i. 평가 j. 개선방안 k. 교육목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