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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화 프로그램

심화 프로그램

  • 교과목 이수체계도
  • 전체교과과정
  • 설계교과과정
  • 교과과정 이수기준

기타영역 및 BSM 교과과정

 
교과영역 이수구분 교과목명 개설
학년-학기
학점 학점구성
(이론-실험-설계)
선수과목 심화 이수학점
심화
프로그램
일반
프로그램
* 기타   영역 기초교양 심화필수 기초교양 글쓰기 2-1 3 3-0-0 9 ***
심화필수 기초교양 English Reading I 1-2 2 2-0-0
심화필수 기초교양 English Conversation
I or II *
1-1 2 2-0-0
심화필수 자유교양 인생설계와진로 ** 1-2 2 2-0-0
B

  S

  M

기초과학 (S) 심화필수 전공기초교양 일반물리I 1-1 3 3-0-0 26
심화필수 전공기초교양 일반물리실험I 1-1 1 0-1-0
심화필수 전공기초교양 일반화학I 1-1 3 3-0-0
심화필수 전공기초교양 일반화학실험I 1-1 1 0-1-0
수학 (M) 심화필수 자유교양 공학기초수학 1-1 3 3-0-0
심화필수 전공기초교양 공학수학 1-2 3 3-0-0
심화필수 학부기초 선형대수 1-2 3 3-0-0
심화필수 학부기초 이산수학 2-2 3 3-0-0 일반 화학I, 일반화학실험I
심화필수 학부기초 수치해석 2-1 3 3-0-0 공학기초수학
심화필수 학부기초 응용통계학 2-2 3 3-0-0
 
* I, II 중 한 과목을 택1
* 2013학번부터 인생설계와 진로는 일반프로그램에서도 필수과목임.
* 기타영역 9학점은 2015학번부터 적용함. (이전학번은 기타영역 최소이수기준이 없음)
 

공학주제 교과과정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명 개설
학년-
학기
학점 학점구성
(이론/실험/
프로젝트)
선수과목 비고
심화
프로그램
일반
프로그램
1 심화필수 학부기초 컴퓨터공학개론 1-1 2 2/ 1/ 0    
심화필수 학부기초 소프트웨어적사고 1-1 3 2/ 0/ 0    
심화필수 전공필수 객체지향프로그래밍 1-2 3 2/ 1/ 0    
심화필수 전공필수 공학설계입문 1-2 3 0/ 0/ 3   기초 설계
2 심화필수 학부기초 C++프로그래밍 2-1 3 2/ 1/ 0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공학주제 전공 웹클라이언트컴퓨팅 2-1 3 3/ 0/ 0    
심화필수 학부기초 논리회로설계 2-1 3 3/ 0/ 0 일반물리I,일반물리실험I  
심화필수 전공필수 자료구조 2-1 3 3/ 0/ 0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공학설계입문  
공학주제 전공 오픈소스소프트웨어 2-2 3 2/ 0/ 1 공학설계입문 요소 설계
심화필수 전공필수 컴퓨터구조 2-2 3 2/ 0/ 1 공학수학, 공학설계입문 요소 설계
공학주제 전공 시스템소프트웨어 2-2 3 2/ 0/ 1   요소 설계
공학주제 전공 화일처리 2-2 3 3/ 0/ 0    
공학주제 전공 모바일프로그래밍 2-2 3 2/ 0/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요소 설계
3 심화필수 전공필수 운영체제 3-1 3 3/ 0/ 0 자료구조  
심화필수 전공필수 컴퓨터네트워크 3-1 3 2/ 0/ 1 수치해석 요소 설계
공학주제 전공필수 데이터베이스 3-1 3 3/ 0/ 0    
공학주제 전공 프로그래밍언어 3-1 3 3/ 0/ 0   -
공학주제 전공 객체지향분석및설계 3-1 3 2/ 0/ 1   요소 설계
공학주제 전공 컴퓨터그래픽스 3-1 3 2/ 0/ 1   요소 설계
공학주제 전공 웹서버컴퓨팅 3-1 3 3/ 0/ 0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공학주제 전공 테크니컬커뮤니케이션 3-1 1 1/ 0/ 0    
공학주제 전공 학부연구참여(UROP)I 3-1 1 1/ 0/ 0    
심화필수 전공필수 알고리즘 3-2 3 2/ 0/ 1 자료구조, 이산수학 요소 설계
심화필수 전공필수 컴파일러 3-2 3 2/ 0/ 1 컴퓨터구조 요소 설계
공학주제 전공 네트워크서비스프로토콜 3-2 3 2/ 0/ 1 응용통계학 요소 설계
공학주제 전공 인공지능 3-2 3 3/ 0/ 0    
공학주제 전공 임베디드시스템 3-2 3 3/ 0/ 0    
공학주제 전공 고급시스템프로그래밍 3-2 3 2/ 0/ 1   요소 설계
공학주제 전공 소프트웨어기술의표현 3-2 1 1/ 0/ 0    
공학주제 전공 컴퓨터비전 3-2 3 2/ 0/ 1    
공학주제 전공 학부연구참여(UROP)II 3-2 1 1/ 0/ 0    
4 심화필수 전공필수 캡스톤디자인 I 혹은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 4-1 3 0/ 0/ 3 알고리즘, 컴파일러, 운영체제 종합 설계
공학주제 전공필수 사제동행세미나 4-1 2 2/ 0/ 0    
공학주제 전공 SW공학 4-1 3 3/ 0/ 0    
공학주제 전공 시스템최신기술 4-1 3 3/ 0/ 0   요소 설계
공학주제 전공 모바일/클라우드최신기술 4-1 3 3/ 0/ 0   요소 설계
공학주제 전공 네트워크최신기술 4-1 3 3/ 0/ 0   요소 설계
공학주제 전공 비주얼컴퓨팅최신기술 4-1 3 3/ 0/ 0   요소 설계
공학주제 전공 빅데이터최신기술 4-1 3 3/ 0/ 0   요소 설계
공학주제 전공 산업체특강 4-1 3 3/ 0/ 0    
공학주제 전공 창업프로젝트 4-1 3 3/ 0/ 0    
공학주제 전공 소프트웨어기술고급작문 4-1 1 1/ 0/ 0    
공학주제 전공 학부연구참여(UROP)III 4-1 1 1/ 0/ 0    
공학주제 전공 XML 4-2 3 2/ 0/ 1   요소 설계
심화필수 전공 캡스톤디자인 II 혹은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 II 4-2 3 0/ 0/ 3   종합 설계
공학주제 전공 정보검색과데이터마이닝 4-2 3 3/ 0/ 0    
공학주제 전공 정보보호와시스템보안 4-2 3 3/ 0/ 0    
공학주제 전공 분산시스템 4-2 3 3/ 0/ 0    
공학주제 전공 무선네트워크 4-2 3 3/ 0/ 0    
공학주제 전공 학부연구참여(UROP)Ⅳ 4-2 1 1/ 0/ 0    
4 공학주제 전공 현장실습 1,2학기        
- 위 교과과정은 2015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됨. /사제동행세미나는 4학년 1학기 필수 수강함.
- 캡스톤디자인 I/II 혹은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 I/II 둘 중 한 그룹만 택하여 이수하여야 함.
- 이론/실험 및 설계 학점은 2016년도 이수 기준으로 표기함.
- 후수과목은 후수과목 담당교수의 승인을 받으면 선수과목과 병행 수강이 가능함.
- 공학설계입문 이전 또는 같은 학기에 수강한 설계학점은 인정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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