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 심화프로그램
본문으로 바로가기
심화 프로그램

심화 프로그램

  • 교수진
  • 해야 할 일
  • 포트폴리오
  • 위원회 구성 및 운영

구성

분과 분원 주요 업무
직위 성명
심화 프로그램
운영팀
(총 14인)
운영장 윤명근 ● 심화 프로그램의 종합적 관리 운영에 관한 사항
● 각 분과의 종합적 관리 운영에 관한 사항
● 심화 프로그램의 교육 목적 및 목표 설정에 관한 사항
● 심화 프로그램의 교과과정 개편에 관한 사항
● 심화 프로그램의 학습성과 설정 및 평가에 관한 사항
● 교육시설 확충 및 개선에 관한 사항
● 인증기준 별 자체평가보고서 작성팀 구성 및 보고서 작성
● 기타 프로그램과 관련된 사항
간 사 김상철
운영원 전체 교수
운영분과
(총 5인)
분과장 윤명근 ● 심화 프로그램의 관리 운영 주관
● 심화 프로그램의 인증평가 프로세스 주관
● 분과 및 교수별 인증평가 관련 자료 수합 및 보관
(회의록, 학생면담, 설문조사, 강의평가, CQI 등)
● 학생 및 교과목 포트폴리오 체계 확립
● 심화 프로그램 관련 예산 관리
간 사 김상철
분 원 황선태
임은진
우종우
교과과정
분과
(총 5인)
분과장 임은진 ● 심화 프로그램의 교육체계 확립
● 프로그램 교육목표(PEO) 설정 및 개선 (교육목표 평가체계 포함)
● 프로그램 학습성과(PO) 설정 및 개선 (학습성과 평가체계 포함)
● 프로그램 교육목표 및 학습성과 달성을 위한 교과과정 수립 및 개편
● 기존 교과목의 보완 및 신규 교과목의 개발
● 교과소분과 및 교과목 운영소분과 관리/감독
● 기타 심화 프로그램의 교과과정과 관련된 사항
● 재학생 학업이수계획 검토 및 심화 프로그램 교과목 이수 지도
● 전입생 및 다전공자에 대한 학점/설계학점 인정심사
● 재학생, 전입생 및 다전공자에 대한 이수포기 심사
● 졸업예정자의 졸업사정
간 사 김준호
분 원 김영만
최준수
김혁만
공학교육혁신센터
“MSC 분과”
분 원 김준호 ● 공학교육인증이 요구하는 학습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MSC 교과과정의 개발
● 개발된 MSC 교과과정에 의한 학습성과 결과의 반영 및
개선에 관한 연구
● 기초과학 실험실습교육 강화 방안 연구
공학교육혁신센터
“공학기본소양
분과”
분 원 김영만 ● 전문교양을 향상하기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
● 개발된 교과과정에 의한 학습성과 평가 결과의 반영 및
개선에 관한 연구
교육평가
분과
(총 5인)
분과장 임성수 ● 공학교육 인증기준에 따른 심화 프로그램 자체평가 및 개선방향 제시
● 교과목 평가 (교과목 포트폴리오, 교과목 CQI보고서, 강의평가 등)
● 신입생, 재학생 및 졸업생 평가 (기초학력평가, 학생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학생상담 CQI보고서, 출구조사, 인터뷰, 설문조사 등을 사용)
● 프로그램 학습성과(PO)별로 실시모델 운영
● 프로그램 교육목표(PEO)별로 실시모델 운영
● 실시모델 결과 분석에 따른 학습성과 및 교육목표 개선방안 제시
● 심화 프로그램의 자체평가보고서 작성
간 사 윤상민
분 원 한광수
한재일
김상철
자문위원회
(총 13인)
위원장 우종우 ● 심화 프로그램의 교과과정, 관리 운영 및 평가 시스템에 대한 자문
● 심화 프로그램의 현황 파악
(자체평가보고서를 포함한 각종 자료 및 설문 결과 검토 등)
● 심화 프로그램의 개선을 위한 산업체 의견 및 요구 수렴
● 산업체를 통한 실무교육 협조 및 실시방안 협의
(인턴쉽, 멘토, 실습기자재 지원 등)
간 사 윤명근
위 원
(외부)

운영

운영체계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