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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화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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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성과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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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성과 평가방법 및 내용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시스템
 
가) 학습성과 평가절차
학습성과라 함은 프로그램 소속 학생이 졸업 시 달성해야 할 능력을 의미한다. 따라서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는 졸업생(엄밀히 말하면 본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예정자)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학습성과 성취도를 졸업 시점에서 평가함으로써 본 프로그램의 학습성과 성취도를 분석하는 것을 의미한다.
본 프로그램은 각각의 학습성과에 대해 적절한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PC)와 평가기준(rubric)을 정하고 그 학습성과 평가에 적합한 평가도구(assessment tool)를 이용하여 학습성과 성취도를 평가하고 있다.
각각의 학습성과(PO)별로 합리적이고 적합한 수행준거(PC) 및 평가방법의 설계와 적합한 평가도구의 선정은 쉽지 않은 과정이며, 본 프로그램의 교수진은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다음 그림은 이러한 학습성과 성취도 평가시스템의 체계도를 보여주고 있다.
 
학습성과 성취도 평가시스템의 체계도
다음 표는 수행준거, 평가도구, 평가기준(rubric)의 정의를 나타내고 있다.
 
수행준거
- 각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contents)
- 내용을 측정 가능한 수준으로 전환하는 행위동사(action verb)
평가도구
- 각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달성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도구
- 정성적, 정량적 평가가 가능한 도구 선택
평가기준
(rubric)
 -  평가도구를 통해 측정된 학습성과의 달성정도를 판단하는 기준
Closed Loop
- 수행준거 달성을 위한 순환형 개선 시스템
- 목표, 실행, 측정, 평가, 공개, CQI로 구성
 
각 학습성과별로 달성정도를 평가하기 위해 필요한 수행준거, 평가도구, 평가기준(rubric)을 완성한 후 아래 그림과 같이 목표→실행→측정→평가→공개의 순서로 닫힌 루프(closed loop)를 설정하였다. 닫힌 루프(closed loop)는 각 학습성과별 CQI를 실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목표설정에서 실행방법, 측정, 평가의 절차를 통해 공학교육의 질을 개선하고자 고안된 것이다. 닫힌 루프(closed loop)는 각 학습성과별로 달성목표와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실행 방법을 제시하고, 제시한 평가도구를 통해 달성된 학습성과를 측정한다. 그 후 평가기준(rubric)을 통해 학습성과 달성수준을 평가하고, 목표치에 도달했는지의 여부를 공개한다.
평가기준
 
본 프로그램의 학습성과는 본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공학교육인증원의 인증기준(KEC2000)을 근거로 다음과 같이 12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12가지 항목의 성취도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도구(assessment tool), 평가주기 및 개선반영주기는 다음과 같다.
<KEC2005>
학습성과/평가도구 학생
포트폴리오
종합설계
포트폴리오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Exit survey)
출구조사
(기초학력
평가시험)
졸업예정자
인터뷰
(Exit
interview)
PO1 기본지식 o o
PO2 분석실험 o o
PO3 설계능력 o o
PO4 문제해결 o o
PO5 도구활용 o o
PO6 팀웍스킬 o o
PO7 의사전달 o o o
PO8 평생교육 o o
PO9 영향이해 o o
PO10 시사지식 o o
PO11 책임의식 o o
PO12 국제이해 o o
평가주기 매년 매년 매년 매년 매년
개선반영주기 3년 3년 3년 3년 3년
나) 학습성과 평가방법 (KEC2005)
구분 PO1 : 기본 지식
정의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과 이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성과요소 수학지식 응용 능력
기초과학지식 응용 능력
공학지식과 이론 응용 능력
행위동사 수학지식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다.
기초과학지식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다.
공학지식과 이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다.
Closed - loop 수행
준거
PC 수학, 기초과학 및 공학지식을 응용하여 적절한 절차에 따라 공학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수행 수준 수학, 기초과학 및 공학지식을 잘 갖추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공학문제를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
수학, 기초과학 및 공학지식을 부분적으로 갖추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공학문제를 일부분 해결할 수 있다.
수학, 기초과학 및 공학지식을 기본적인 사항만 갖추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공학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한다.
달성 목표 1. 졸업예정자의 50% 이상이 출구조사(기초학력평가시험)를 이용한 평가기준(rubric)에서 中등급 이상에 도달하도록 한다. 2. 졸업예정자의 50% 이상이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中등급 이상에 도달하도록 한다.
측정
평가 (매년)
평가
도구
[직접평가] 출구조사
(기초학력평가시험)
[간접평가] 졸업예정자 설문조사(5점 척도)
평가
기준 (Rubrics)
PO1에 대한 정답률이 80% 이상이다 PO1에 대한 성취도가 4점 이상
PO1에 대한 정답률이 50% 이상 80% 미만이다 PO1에 대한 성취도가 3점 이상 4점 미만
PO1에 대한 정답률이 50% 미만이다 PO1에 대한 성취도가 3점 미만
실행
(매년)
8차학기에 평과분과에서 시험문제를 프로그램 전 과정에 걸쳐서 고루 출제하고, 평가시험을 실시한다. 8차학기에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측정
(매년)
출구조사에서 PO1에 해당하는 문제의 정답률을 측정, 분석한다. 졸업예정자 설문조사를 통해 PO1에 대한 성취도를 측정, 분석한다.
분석 평가 (3년 주기) 교육평가분과는 각 학습성과 항목별로 제시된 평가 도구를 이용해서 매년 프로그램 학습성과 성취도를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3년 주기로 축척된 자료를 토대로 분석하여 학습성과 개선보고서를 작성하고 교과과정분과에 보고한다.
개선
(3년 주기)
측적평가 및 분석평가를 통해 개선보고서를 작성한다.
1. 각 학습성과 항목을 학습성과 성취도 달성 기준과 비교하여 만족하지 못한 결과가 나온 항목에 대해서는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2.각 학습성과 항목을 학습성과 성취도 달성 기준과 비교하여 만족한 결과가 나온 항목에 대해서도 달성 기준을 상향 조정하거나 내용을 보완을 개진한다. 교과과정분과는 개선보고서를 바탕으로 해당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교과과정 및 비교과과정을 검토하여 교육 과정 개정안을 마련한 뒤 이를 운영분과에 보고한다. 운영분과는 개선보고서 및 교육 과정 개정안을 검토하여 교육평가분과 및 교과과정분과에 그 내용의 수정을 요구하거나 심의 의결한다. 이 과정에서 운영분과는 자문위원회의 자문을 요구할 수 있다. 운영분과의 의결을 거친 교육 과정 개정안은 차기년도에 반영한다. 이상의 내용은 운영 세칙에 반영한다.
공개 (매년) 목표와 달성도를 평가하여 공학프로그램 지원시스템(KEPSS)을 이용하여 프로그램 CQI 보고서를 작성하고 이를 반영한 학습성과를 공학교육혁신센터 홈페이지, 건설시스템공학부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한다.
구분 PO2 : 분석 실험
정의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성과요소 건설시스템공학에 관련된 그림, 표, 그리고 보고서 등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건설시스템공학에 관련된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행위동사 건설시스템공학에 관련된 그림, 표, 그리고 보고서 등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다.
건설시스템공학에 관련된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다.
Closed - loop 수행
준거
PC 건설시스템공학에 관련된 공학적 그림 및 표가 있는 전문 보고서 또는 자료를 이해하고,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하여 공학적 결과를 도출하여 기술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수행 수준 건설시스템관련 전문 보고서를 잘 이해할 수 있으며, 전공실험을 토대로 결과를 도출하고 기술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건설시스템관련 전문 보고서를 부분적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전공실험을 토대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건설시스템관련 전문 보고서를 기초적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전공실험을 수행할 수 있다.
달성 목표 1. 졸업예정자의 50% 이상이 학력평가시험을 이용한 평가기준(rubric)에서 中등급 이상에 도달하도록 한다. 2. 졸업예정자의 50% 이상이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中등급 이상에 도달하도록 한다.
측정
평가 (매년)
평가
도구
[직접평가] 출구조사
(기초학력평가시험)
[간접평가] 졸업예정자 설문조사(5점 척도)
평가
기준 (Rubrics)
PO2에 대한 정답률이 80% 이상이다 PO2에 대한 성취도가 4점 이상
PO2에 대한 정답률이 50% 이상 80% 미만이다 PO2에 대한 성취도가 3점 이상 4점 미만
PO2에 대한 정답률이 50% 미만이다 PO2에 대한 성취도가 3점 미만
실행
(매년)
8차학기에 평과분과에서 시험문제를 프로그램 전 과정에 걸쳐서 고루 출제하고, 평가시험을 실시한다. 8차학기에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측정
(매년)
출구조사에서 PO2에 해당하는 문제의 정답률을 측정, 분석한다. 졸업예정자 설문조사를 통해 PO2에 대한 성취도를 측정, 분석한다.
분석 평가 (3년 주기) 교육평가분과는 각 학습성과 항목별로 제시된 평가 도구를 이용해서 매년 프로그램 학습성과 성취도를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3년 주기로 축척된 자료를 토대로 분석하여 학습성과 개선보고서를 작성하고 교과과정분과에 보고한다.
개선
(3년 주기)
측적평가 및 분석평가를 통해 개선보고서를 작성한다.
1. 각 학습성과 항목을 학습성과 성취도 달성 기준과 비교하여 만족하지 못한 결과가 나온 항목에 대해서는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2.각 학습성과 항목을 학습성과 성취도 달성 기준과 비교하여 만족한 결과가 나온 항목에 대해서도 달성 기준을 상향 조정하거나 내용을 보완을 개진한다. 교과과정분과는 개선보고서를 바탕으로 해당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교과과정 및 비교과과정을 검토하여 교육 과정 개정안을 마련한 뒤 이를 운영분과에 보고한다. 운영분과는 개선보고서 및 교육 과정 개정안을 검토하여 교육평가분과 및 교과과정분과에 그 내용의 수정을 요구하거나 심의 의결한다. 이 과정에서 운영분과는 자문위원회의 자문을 요구할 수 있다. 운영분과의 의결을 거친 교육 과정 개정안은 차기년도에 반영한다. 이상의 내용은 운영 세칙에 반영한다.
공개 (매년) 목표와 달성도를 평가하여 공학프로그램 지원시스템(KEPSS)을 이용하여 프로그램 CQI 보고서를 작성하고 이를 반영한 학습성과를 공학교육혁신센터 홈페이지, 건설시스템공학부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한다.
구분 PO3 : 설계 능력
정의 요구된 필요조건에 맞추어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성과요소 요구된 필요
조건 이해 능력
미국의 공학인증원(ABET)에 따르면 요구된 필요조건의 의미는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정치적, 윤리적, 건강과 안전, 제조성, 지속성과 같은 실제적인 제한조건들을 고려해서 제시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시스템이나 요소, 또는 공정을 설계하는 능력"이다.
요구된 필요조건 설명 및 예시
경제적 물량산출, 견적, 원가, 공정관리
환경적 친환경적 재료특성, 공사과정, 주변환경에 대한 영향
사회적 토목환경구조물의 사회적 영향, 사회정의나 문화적 기준에 배치되는지 여부
윤리적 비윤리적 행위에 대한 판단과 의사결정
건강과 안전 건강상 유해하거나 사고 위험 가능성을 대비한 설계
시공성 시공성 또는 생산가능성, 공사단가, 정밀도, 조립 가능성 및 수월성
지속성 내구성, 신뢰성
시스템
요소
공정 설계 능력
시스템 (system) : 건설(토목 그리고/또는 환경)시스템의 다양한 공학 분야에 속하는 복수의 요소들을 이용하여 통일된 기능을 수행하는 하나의 집합체를 의미 (예: 철근콘크리트 교량, 토류구조물, 항만구조물, 정수 및 하수 처리시스템, 지리정보시스템 등)
요소 (component) : 시스템의 구성품 또는 부품 (예: 구조물에서는 보, 기초, 기둥 등)
공정 (process) : 설계 목적물을 실제로 구현하는 절차와 방법
설계 : 개방형 문제 (open-ended problem)를 제시하고 실무 공학설계를 할 수 있는 주제를 제공
행위동사 요구된 필요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다.
요구된 필요조건을 반영하여 요소를 설계할 수 있다.
요구된 필요조건을 반영하여 공정을 설계할 수 있다.
Closed - loop 수행
준거
PC 설계 프로세스를 기술할 수 있으며, 경제성 및 시공성(환경트랙의 경우는 처리효율)을 고려하여 정해진 프로세스에 따라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다.
수행 수준 종합설계과목의 최종 설계안 평가 시 필요조건에 맞추어 시스템, 부재요소, 공정에 대해 모두 설계할 수 있다.
종합설계과목의 최종 설계안 평가 시 필요조건에 대한 기본지식을 이해하고 설계할 수 있다.
종합설계과목의 최종 설계안 평가 시 필요조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이해할 수 있음,
달성 목표 1. 졸업예정자의 50% 이상이 종합설계 포트폴리오에서 中등급 이상에 도달하도록 한다.
2. 졸업예정자의 50% 이상이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中등급 이상에 도달하도록 한다.
측정
평가 (매년)
평가
도구
[직접평가] 종합설계 포트폴리오 [간접평가] 졸업예정자
설문조사(5점 척도)
평가
기준 (Rubrics)
종합설계보고서 평가표 점수가 80점 이상이다. PO3에 대한 성취도가 4점 이상
종합설계보고서 평가표 점수가 50점 이상 80점미만 이다. PO3에 대한 성취도가 3점 이상 4점미만
종합설계보고서 평가표 점수가 50점 미만이다. PO3에 대한 성취도가 3점미만
실행
(매년)
종합설계교과목에서 수행한 과제를 평가한다. 8차 학기에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측정
(매년)
종합설계 교과목 평가에서 PO3에 대한 성취도를 평가할 수 있는 내용(요구된 필요조건에 맞추어 시스템, 부재요소, 공정을 설계함)을 포함하고 이를 평가해서 측정한다. 졸업예정자 설문조사를 통해 PO3에 대한 성취도를 측정, 분석한다.
분석 평가 (3년 주기) 교육평가분과는 각 학습성과 항목별로 제시된 평가 도구를 이용해서 매년 프로그램 학습성과 성취도를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3년 주기로 축척된 자료를 토대로 분석하여 학습성과 개선보고서를 작성하고 교과과정분과에 보고한다.
개선
(3년 주기)
측적평가 및 분석평가를 통해 개선보고서를 작성한다.
1. 각 학습성과 항목을 학습성과 성취도 달성 기준과 비교하여 만족하지 못한 결과가 나온 항목에 대해서는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2.각 학습성과 항목을 학습성과 성취도 달성 기준과 비교하여 만족한 결과가 나온 항목에 대해서도 달성 기준을 상향 조정하거나 내용을 보완을 개진한다. 교과과정분과는 개선보고서를 바탕으로 해당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교과과정 및 비교과과정을 검토하여 교육 과정 개정안을 마련한 뒤 이를 운영분과에 보고한다. 운영분과는 개선보고서 및 교육 과정 개정안을 검토하여 교육평가분과 및 교과과정분과에 그 내용의 수정을 요구하거나 심의 의결한다. 이 과정에서 운영분과는 자문위원회의 자문을 요구할 수 있다. 운영분과의 의결을 거친 교육 과정 개정안은 차기년도에 반영한다. 이상의 내용은 운영 세칙에 반영한다.
공개 (매년) 목표와 달성도를 평가하여 공학프로그램 지원시스템(KEPSS)을 이용하여 프로그램 CQI 보고서를 작성하고 이를 반영한 학습성과를 공학교육혁신센터 홈페이지, 건설시스템공학부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한다.
구분 PO4 : 문제 해결
정의 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성과요소 공학 문제들에 관한 인식 능력
공학 문제들에 관한 공식화 능력
공학 문제들에 관한 해결 능력
행위동사 공학 문제를 파악하고, 인식할 수 있다.
인식된 공학 문제를 공식화 할 수 있다.
공식화된 공학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Closed - loop 수행
준거
PC 공학문제를 파악하고, 지배요소(critical 또는 governing factors)를 도출하고, 논리적 표현을 사용하여 공식화하며, 적절한 방법론을 이용하여 해를 구할 수 있다.
수행 수준 건설시스템관련 공학문제를 파악하고 공식화할 수 있으며, 적절한 방버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건설시스템관련 공학문제를 파악하고 도출하고 정형화된 형태로 표현할 수 있다.
건설시스템관련 공학문제를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다.
달성 목표 1. 졸업예정자의 50% 이상이 출구조사(기초학력평가시험)를 이용한 평가기준(rubric)에서 中등급 이상에 도달하도록 한다. 2. 졸업예정자의 50% 이상이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中등급 이상에 도달하도록 한다.
측정
평가 (매년)
평가
도구
[직접평가] 출구조사 (기초학력평가시험) [간접평가] 졸업예정자 설문조사(5점 척도)
평가
기준 (Rubrics)
PO4에 대한 정답률이 80% 이상이다 PO4에 대한 성취도가 4점 이상
PO4에 대한 정답률이 50% 이상 80% 미만이다 PO4에 대한 성취도가 3점 이상 4점 미만
PO4에 대한 정답률이 50% 미만이다 PO4에 대한 성취도가 3점 미만
실행
(매년)
8차학기에 평과분과에서 시험문제를 프로그램 전 과정에 걸쳐서 고루 출제하고, 평가시험을 실시한다. 8차학기에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측정
(매년)
출구조사에서 PO4에 해당하는 문제의 정답률을 측정, 분석한다. 졸업예정자 설문조사를 통해 PO4에 대한 성취도를 측정, 분석한다.
분석 평가 (3년 주기) 교육평가분과는 각 학습성과 항목별로 제시된 평가 도구를 이용해서 매년 프로그램 학습성과 성취도를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3년 주기로 축척된 자료를 토대로 분석하여 학습성과 개선보고서를 작성하고 교과과정분과에 보고한다.
개선
(3년 주기)
측적평가 및 분석평가를 통해 개선보고서를 작성한다.
1. 각 학습성과 항목을 학습성과 성취도 달성 기준과 비교하여 만족하지 못한 결과가 나온 항목에 대해서는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2.각 학습성과 항목을 학습성과 성취도 달성 기준과 비교하여 만족한 결과가 나온 항목에 대해서도 달성 기준을 상향 조정하거나 내용을 보완을 개진한다. 교과과정분과는 개선보고서를 바탕으로 해당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교과과정 및 비교과과정을 검토하여 교육 과정 개정안을 마련한 뒤 이를 운영분과에 보고한다. 운영분과는 개선보고서 및 교육 과정 개정안을 검토하여 교육평가분과 및 교과과정분과에 그 내용의 수정을 요구하거나 심의 의결한다. 이 과정에서 운영분과는 자문위원회의 자문을 요구할 수 있다. 운영분과의 의결을 거친 교육 과정 개정안은 차기년도에 반영한다. 이상의 내용은 운영 세칙에 반영한다.
공개 (매년) 목표와 달성도를 평가하여 공학프로그램 지원시스템(KEPSS)을 이용하여 프로그램 CQI 보고서를 작성하고 이를 반영한 학습성과를 공학교육혁신센터 홈페이지, 건설시스템공학부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한다.
구분 PO5 : 도구 활용
정의 공학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최신 공학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성과요소 다양한 건설시스템공학 분야에서 활용되는 기술, 방법, 최신 공학도구들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설계방법론을 활용하여 주어진 프로젝트에 대한 설계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구조해석 및 설계 프로그램, 공정관리 프로그램, 환경 및 설비 시스템 분석 등 각종 소프트웨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행위동사 건설시스템공학 분야의 기술이나 방법론을 활용할 수 있다.
각종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공학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기술/방법론/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공학설계를 수행할 수 있다.
Closed - loop 수행
준거
PC 전공 관련 각종 도구를 활용하여 공학문제를 해결하거나 공학설계를 수행할 수 있다.
수행 수준 건설시스템관련 각종 도구를 실무 혹은 공학설계 시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다.
건설시스템관련 각종 도구를 실무 혹은 공학설계 시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어느정도 사용할 수 있다.
건설시스템관련 각종 도구를 실무 혹은 공학설계 시 사용하기가 어렵다.
달성 목표 1. 졸업예정자의 50% 이상이 출구조사(기초학력평가시험)를 이용한 평가기준(rubric)에서 中등급 이상에 도달하도록 한다. 2. 졸업예정자의 50% 이상이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中등급 이상에 도달하도록 한다.
측정
평가 (매년)
평가
도구
[직접평가] 학생 포트폴리오 [간접평가] 졸업예정자 설문조사(5점 척도)
평가
기준 (Rubrics)
자격증 및 실무도구 목록 기준으로 평가하여 관련 기사자격증을 취득. PO5에 대한 성취도가 4점 이상
자격증 및 실무도구 목록 기준으로 평가하여 건설시스템관련 소프트웨어 사용 가능. PO5에 대한 성취도가 3점 이상 4점 미만
자격증 및 실무도구 목록 기준으로 평가하여 워드, 엑셀 및 기본 소프트웨어 사용 가능. PO5에 대한 성취도가 3점 미만
실행
(매년)
학생 포트폴리오 제출시 자격증 실문도구 목록표를 작성하도록 한다. 8차학기에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측정
(매년)
학생포트폴리오 작성된 내용을 토대로 PO5에 대한 성취도를 측정, 분석한다. 졸업예정자 설문조사를 통해 PO5에 대한 성취도를 측정, 분석한다.
분석 평가 (3년 주기) 교육평가분과는 각 학습성과 항목별로 제시된 평가 도구를 이용해서 매년 프로그램 학습성과 성취도를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3년 주기로 축척된 자료를 토대로 분석하여 학습성과 개선보고서를 작성하고 교과과정분과에 보고한다.
개선
(3년 주기)
측적평가 및 분석평가를 통해 개선보고서를 작성한다.
1. 각 학습성과 항목을 학습성과 성취도 달성 기준과 비교하여 만족하지 못한 결과가 나온 항목에 대해서는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2.각 학습성과 항목을 학습성과 성취도 달성 기준과 비교하여 만족한 결과가 나온 항목에 대해서도 달성 기준을 상향 조정하거나 내용을 보완을 개진한다. 교과과정분과는 개선보고서를 바탕으로 해당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교과과정 및 비교과과정을 검토하여 교육 과정 개정안을 마련한 뒤 이를 운영분과에 보고한다. 운영분과는 개선보고서 및 교육 과정 개정안을 검토하여 교육평가분과 및 교과과정분과에 그 내용의 수정을 요구하거나 심의 의결한다. 이 과정에서 운영분과는 자문위원회의 자문을 요구할 수 있다. 운영분과의 의결을 거친 교육 과정 개정안은 차기년도에 반영한다. 이상의 내용은 운영 세칙에 반영한다.
공개 (매년) 목표와 달성도를 평가하여 공학프로그램 지원시스템(KEPSS)을 이용하여 프로그램 CQI 보고서를 작성하고 이를 반영한 학습성과를 공학교육혁신센터 홈페이지, 건설시스템공학부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한다.
구분 PO6 : 팀웍 스킬
정의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성과요소 복합 학제적 팀 구성의 필요성과 목표에 대한 인식
다양한 배경의 구성원과 구성원의 역할에 대한 인식
팀 구성원에 대한 배려와 관리
행위동사 복합 학제적 팀 구성의 필요성과 목표를 인식할 수 있다.
다양한 배경의구성원을 인식하고 각자의 역할을 인식할 수 있다.
팀 구성원을 배려하고 구성원간 업무를 관리·조정할 수 있다.
Closed - loop 수행
준거
PC 팀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목표를 설정하고 팀을 구성할 수 있으며, 구성원간 업무를 관리·조정할 수 있다.
수행 수준 팀 프로젝트 수행 시 성실하고 능동적인 태도로 활동에 참여했으며 구성원들을 배려하며 업무관리를 충실히 실행하였다.
팀 프로젝트 수행 시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충실하게 실행하였으며 자신의 맡은 업무는 잘 수행할 수 있다.
팀 프로젝트 수행 시 구성원으로서 참여도가 저조했다.
달성 목표 1. 졸업예정자의 60% 이상이 종합설계 포트폴리오를 이용한 평가기준(rubric)에서 中등급 이상에 도달하도록 한다. 2. 졸업예정자의 50% 이상이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中등급 이상에 도달하도록 한다.
측정
평가 (매년)
평가
도구
[직접평가] 종합설계 포트폴리오 [간접평가] 졸업예정자
설문조사(5점 척도)
평가
기준 (Rubrics)
종합설계 설계보고서 상호평가 결과 80점 이상 (100점 만점) PO6에 대한 성취도가 4점 이상
종합설계 설계보고서 상호평가 결과 80점 미만 60점 이상 (100점 만점) PO6에 대한 성취도가 3점 이상 4점 미만
종합설계 설계보고서 상호평가 결과 60점 미만 40점 이상 (100점 만점) PO6에 대한 성취도가 3점 미만
실행
(매년)
종합설계 포트폴리오에서 설계과제에 참여 실적 확인 및 상호평가를 실시한다. 8차학기에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측정
(매년)
종합설계 포트폴리오에서 설계과제 참여도 및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조사하고 상호평가를 통해 PO6의 성취도를 평가한다. 졸업예정자 설문조사를 통해 PO6에 대한 성취도를 측정, 분석한다.
분석 평가 (3년 주기) 교육평가분과는 각 학습성과 항목별로 제시된 평가 도구를 이용해서 매년 프로그램 학습성과 성취도를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3년 주기로 축척된 자료를 토대로 분석하여 학습성과 개선보고서를 작성하고 교과과정분과에 보고한다.
개선
(3년 주기)
측적평가 및 분석평가를 통해 개선보고서를 작성한다.
1. 각 학습성과 항목을 학습성과 성취도 달성 기준과 비교하여 만족하지 못한 결과가 나온 항목에 대해서는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2.각 학습성과 항목을 학습성과 성취도 달성 기준과 비교하여 만족한 결과가 나온 항목에 대해서도 달성 기준을 상향 조정하거나 내용을 보완을 개진한다. 교과과정분과는 개선보고서를 바탕으로 해당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교과과정 및 비교과과정을 검토하여 교육 과정 개정안을 마련한 뒤 이를 운영분과에 보고한다. 운영분과는 개선보고서 및 교육 과정 개정안을 검토하여 교육평가분과 및 교과과정분과에 그 내용의 수정을 요구하거나 심의 의결한다. 이 과정에서 운영분과는 자문위원회의 자문을 요구할 수 있다. 운영분과의 의결을 거친 교육 과정 개정안은 차기년도에 반영한다. 이상의 내용은 운영 세칙에 반영한다.
공개 (매년) 목표와 달성도를 평가하여 공학프로그램 지원시스템(KEPSS)을 이용하여 프로그램 CQI 보고서를 작성하고 이를 반영한 학습성과를 공학교육혁신센터 홈페이지, 건설시스템공학부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한다.
구분 PO7 : 의사 전달
정의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성과요소 발표 (프레젠테이션)
문서 작성
의사소통
행위동사 발표 주제에 대해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문장, 그림, 그래프, 표 등을 사용하여 특정 주제를 설명하는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
Closed - loop 수행
준거
PC 주제를 적절한 문장, 그림, 그래프, 표 등을 사용하여 요구되는 구성(예, 기승전결, 기획취지/방향/내용/방법/기대효과)에 입각하여 작성할 수 있으며, 주어진 시간 내에 주제와 내용을 적절한 음성, 몸짓을 사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수행 수준 문서 작성 및 발표 시 적절한 문장, 그림, 그래프를 사용하여 구성요소에 맞춰 작성할 수 있으며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문서 작성 및 발표 시 적절한 문장, 그림, 그래프를 사용하여 작성할 수 있으며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문서 작성 및 발표 시 부분적으로 문장, 그림, 그래프를 사용하여 작성할 수 있으며 기본 사항에 대해서는 설명할 수 있다.
달성 목표 1. 졸업예정자의 60% 이상이 종합설계 포트폴리오를 이용한 평가기준(rubric)에서 中등급 이상에 도달하도록 한다.
2. 졸업예정자의 60% 이상이 인터뷰에서 의사전달능력 부분에 대해 中등급 이상에 도달하도록 한다.
3. 졸업예정자의 50% 이상이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中등급 이상에 도달하도록 한다.
측정
평가 (매년)
평가
도구
[직접평가] 종합설계 포트폴리오 [직접평가] 졸업예정자 인터뷰 [간접평가]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5점 척도)
평가
기준 (Rubrics)
PO7에 대한 종합설계보고서 평가표 점수가 80점 이상이다. 의사전달능력에 대한 평가결과가 80점 이상. PO7에 대한 성취도가 4점 이상
PO7에 대한 종합설계보고서 평가표 점수가 50점 이상 80점미만 이다. 의사전달능력에 대한 평가결과가 80점미만 60점 이상. PO7에 대한 성취도가
3점 이상 4점미만
PO7에 대한 종합설계보고서 평가표 점수가 50점 미만이다. 의사전달능력에 대한 평가결과가 60점미만. PO7에 대한 성취도가 3점미만
실행
(매년)
종합설계교과목에서 수행한 과제를 평가한다.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담당교수가 인터뷰를 실시하여 효과적으로 의사전달을 하는지에 대해 평가한다. 8차 학기에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측정
(매년)
종합설계 교과목 평가에서 PO7의 성취도를 평가해서 측정한다. 졸업예정자에 대한 실시한 인터뷰 결과에서 의사전달능력 부분을 분석하여 제시한다. 졸업예정자 설문조사를 통해 PO7에 대한 성취도를 측정, 분석한다.
분석 평가 (3년 주기) 교육평가분과는 각 학습성과 항목별로 제시된 평가 도구를 이용해서 매년 프로그램 학습성과 성취도를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3년 주기로 축척된 자료를 토대로 분석하여 학습성과 개선보고서를 작성하고 교과과정분과에 보고한다.
개선
(3년 주기)
측적평가 및 분석평가를 통해 개선보고서를 작성한다.
1. 각 학습성과 항목을 학습성과 성취도 달성 기준과 비교하여 만족하지 못한 결과가 나온 항목에 대해서는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2.각 학습성과 항목을 학습성과 성취도 달성 기준과 비교하여 만족한 결과가 나온 항목에 대해서도 달성 기준을 상향 조정하거나 내용을 보완을 개진한다. 교과과정분과는 개선보고서를 바탕으로 해당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교과과정 및 비교과과정을 검토하여 교육 과정 개정안을 마련한 뒤 이를 운영분과에 보고한다. 운영분과는 개선보고서 및 교육 과정 개정안을 검토하여 교육평가분과 및 교과과정분과에 그 내용의 수정을 요구하거나 심의 의결한다. 이 과정에서 운영분과는 자문위원회의 자문을 요구할 수 있다. 운영분과의 의결을 거친 교육 과정 개정안은 차기년도에 반영한다. 이상의 내용은 운영 세칙에 반영한다.
공개 (매년) 목표와 달성도를 평가하여 공학프로그램 지원시스템(KEPSS)을 이용하여 프로그램 CQI 보고서를 작성하고 이를 반영한 학습성과를 공학교육혁신센터 홈페이지, 건설시스템공학부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한다.
구분 PO8 : 평생 교육
정의 평생교육에 대한 필요성의 인식과 평생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
성과요소 평생교육(자아실현과 능력 신장)에 대한 인식
평생교육(자아실현과 능력 신장)에 대한 참여
행위동사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평생교육에 참여할 수 있다.
Closed - loop 수행
준거
PC 자아실현과 능력 신장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평생교육에 참여할 수 있다.
수행 수준 평생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평생교육에 관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석하였다.
평생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였고 평생교육에 관한 활동에 참석하고자 노력하였다.
평생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정확히 인식하지는 못하였으나 관련 활동에 대한 참석하고자 하였다.
달성 목표 1. 졸업예정자의 50% 이상이 학생 포트폴리오를 이용한 평가기준(rubric)의 항목에서 中등급 이상에 도달하도록 한다. 2. 졸업예정자의 50% 이상이 졸업예정자 설문조사를 이용한 평가기준(rubric)의 항목에서 中등급 이상에 도달하도록 한다.
측정
평가 (매년)
평가
도구
[직접평가] 학생포트폴리오 [간접평가] 졸업예정자
설문조사(5점 척도)
평가
기준 (Rubrics)
어학시험/국가자격증/자격시험/경시대회를 통해 취득한 자격증 및 상장이 1개 이상. PO8에 대한 성취도가 4점 이상
어학시험/국가자격증/자격시험/경시대회 응시기록이 2회 이상. PO8에 대한 성취도가 3점 이상 4점미만
어학시험/국가자격증/자격시험/경시대회 응시기록이 2회 미만. PO8에 대한 성취도가 3점미만
실행
(매년)
어학시험/국가자격증/자격시험/경시대회 취득 자격증 및 상장, 응시 기록 등을 조사한다. 8차 학기에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측정
(매년)
공학프로그램 지원시스템(KEPSS)에 수록되어 있는 학생 포트폴리오에서 PO8의 성취도를 측정한다. 졸업예정자 설문조사를 통해 PO8에 대한 성취도를 측정, 분석한다.
분석 평가 (3년 주기) 교육평가분과는 각 학습성과 항목별로 제시된 평가 도구를 이용해서 매년 프로그램 학습성과 성취도를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3년 주기로 축척된 자료를 토대로 분석하여 학습성과 개선보고서를 작성하고 교과과정분과에 보고한다.
개선
(3년 주기)
측적평가 및 분석평가를 통해 개선보고서를 작성한다.
1. 각 학습성과 항목을 학습성과 성취도 달성 기준과 비교하여 만족하지 못한 결과가 나온 항목에 대해서는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2.각 학습성과 항목을 학습성과 성취도 달성 기준과 비교하여 만족한 결과가 나온 항목에 대해서도 달성 기준을 상향 조정하거나 내용을 보완을 개진한다. 교과과정분과는 개선보고서를 바탕으로 해당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교과과정 및 비교과과정을 검토하여 교육 과정 개정안을 마련한 뒤 이를 운영분과에 보고한다. 운영분과는 개선보고서 및 교육 과정 개정안을 검토하여 교육평가분과 및 교과과정분과에 그 내용의 수정을 요구하거나 심의 의결한다. 이 과정에서 운영분과는 자문위원회의 자문을 요구할 수 있다. 운영분과의 의결을 거친 교육 과정 개정안은 차기년도에 반영한다. 이상의 내용은 운영 세칙에 반영한다.
공개 (매년) 목표와 달성도를 평가하여 공학프로그램 지원시스템(KEPSS)을 이용하여 프로그램 CQI 보고서를 작성하고 이를 반영한 학습성과를 공학교육혁신센터 홈페이지, 건설시스템공학부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한다.
구분 PO9 : 영향 이해
정의 거시적 관점에서 공학적 해결 방안이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성과요소 공학적 해결 방안의 거시적(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관점에 대한 인식
공학적 해결 방안의 거시적 관점에서의 잠재적 파급 효과에 대한 예측
행위동사 거시적(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관점을 인식할 수 있다.
공학적 해결 방안의 거시적 관점에서의 잠재적 파급 효과를 예측할 수 있다.
Closed - loop 수행
준거
PC 공학적 해결 방안을 거시적 관점(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에서 인식하고 그 잠재적 파급 효과를 예측할 수 있다.
수행 수준 건설시스템공학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정확히 인식하고 있다.
건설시스템공학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부분 적으로 인식하고 있다.
건설시스템공학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에 대해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달성 목표 1. 졸업예정자의 60% 이상이 학생 포트폴리오를 이용한 평가기준(rubric)의 항목에서 中등급 이상에 도달하도록 한다. 2. 졸업예정자의 50% 이상이 졸업예정자 설문조사를 이용한 평가기준(rubric)의 항목에서 中등급 이상에 도달하도록 한다.
측정
평가 (매년)
평가
도구
[직접평가] 학생
포트폴리오 (에세이)
[간접평가] 졸업예정자
설문조사(5점 척도)
평가
기준 (Rubrics)
거시적 관점에서 본 건설시스템공학부가 사회의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에세이 평가 점수가 80점 이상. PO9에 대한 성취도가 4점 이상
거시적 관점에서 본 건설시스템공학부가 사회의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에세이 평가 점수가 80점 미만 60점 이상. PO9에 대한 성취도가 3점 이상 4점 미만
거시적 관점에서 본 건설시스템공학부가 사회의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에세이 평가 점수가 60점 미만. PO9에 대한 성취도가 3점 미만
실행
(매년)
건설시스템공학과 공공의 삶의 질의 관계 혹은 건설 공학기술 발전의 사회에의 파급효과를 주제로 하는 에세이를 작성하고 지도교수가 평가한다. 8차학기에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측정
(매년)
공학프로그램 지원시스템(KEPSS)을 통해 전체 졸업예정자의 학생포트폴리오를 조사하여 PO9 관련된 에세이의 통과 여부를 분석한다. 졸업예정자 설문조사를 통해 PO9에 대한 성취도를 측정, 분석한다.
분석 평가 (3년 주기) 교육평가분과는 각 학습성과 항목별로 제시된 평가 도구를 이용해서 매년 프로그램 학습성과 성취도를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3년 주기로 축척된 자료를 토대로 분석하여 학습성과 개선보고서를 작성하고 교과과정분과에 보고한다.
개선
(3년 주기)
측적평가 및 분석평가를 통해 개선보고서를 작성한다.
1. 각 학습성과 항목을 학습성과 성취도 달성 기준과 비교하여 만족하지 못한 결과가 나온 항목에 대해서는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2.각 학습성과 항목을 학습성과 성취도 달성 기준과 비교하여 만족한 결과가 나온 항목에 대해서도 달성 기준을 상향 조정하거나 내용을 보완을 개진한다. 교과과정분과는 개선보고서를 바탕으로 해당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교과과정 및 비교과과정을 검토하여 교육 과정 개정안을 마련한 뒤 이를 운영분과에 보고한다. 운영분과는 개선보고서 및 교육 과정 개정안을 검토하여 교육평가분과 및 교과과정분과에 그 내용의 수정을 요구하거나 심의 의결한다. 이 과정에서 운영분과는 자문위원회의 자문을 요구할 수 있다. 운영분과의 의결을 거친 교육 과정 개정안은 차기년도에 반영한다. 이상의 내용은 운영 세칙에 반영한다.
공개 (매년) 목표와 달성도를 평가하여 공학프로그램 지원시스템(KEPSS)을 이용하여 프로그램 CQI 보고서를 작성하고 이를 반영한 학습성과를 공학교육혁신센터 홈페이지, 건설시스템공학부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한다.
구분 PO10 : 시사 지식
정의 경제, 경영, 환경, 법률 등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성과요소 경제 및 경영에 대한 기본 지식
환경에 대한 기본 지식
법률에 대한 기본 지식
행위동사 경제, 경영, 환경 및 법률에 대한 다양한 시사적 문제에 대한 정보를 인식하고 수집할 수 있다.
경제, 경영, 환경 및 법률에 대한 다양한 시사적 논점에 대하여 자신의 논리를 정립하고 이를 표현할 수 있다.
Closed - loop 수행
준거
PC 경제, 경영, 환경 및 법률에 대한 다양한 시사적 문제를 분석하고 자신의 논리를 바탕으로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수행 수준 건설시스템공학 엔지니어로서 다양한 시사적 문제를 이해하고 자신의 논리를 명확하게 정립할 수 있다.
건설시스템공학 엔지니어로서 다양한 시사적 문제를 이해하고 자신의 논리를 부분적으로 정립할 수 있다.
건설시스템공학 엔지니어로서 다양한 시사적 문제를 이해하고자 노력한다.
달성 목표 1. 졸업예정자의 60% 이상이 인터뷰를 이용한 평가기준(rubric)에서 中등급 이상에 도달하도록 한다. 2. 졸업예정자의 50% 이상이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中등급 이상에 도달하도록 한다.
측정
평가 (매년)
평가
도구
[직접평가] 졸업예정자 인터뷰 [간접평가]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5점 척도)
평가
기준 (Rubrics)
시사지식에 대한 평가결과가 80점 이상. PO10에 대한 성취도가 4점 이상
시사지식에 대한 평가결과가 80점 미만 60점 이상. PO10에 대한 성취도가 3점 이상 4점 미만
시사지식에 대한 평가결과가 60점 미만. PO10에 대한 성취도가 3점 미만
실행
(매년)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담당교수가 정치, 경제, 경영, 사회, 세계에 교과목 수강 상황을 조사하고 기초지식이나 시사적인 내용을 인터뷰한다. 8차학기에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측정
(매년)
졸업예정자에 대한 실시한 인터뷰 결과에서 PO10 성취도에 대해 분석하여 제시한다. 졸업예정자 설문조사를 통해 PO10에 대한 성취도를 측정, 분석한다.
분석 평가 (3년 주기) 교육평가분과는 각 학습성과 항목별로 제시된 평가 도구를 이용해서 매년 프로그램 학습성과 성취도를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3년 주기로 축척된 자료를 토대로 분석하여 학습성과 개선보고서를 작성하고 교과과정분과에 보고한다.
개선
(3년 주기)
측적평가 및 분석평가를 통해 개선보고서를 작성한다.
1. 각 학습성과 항목을 학습성과 성취도 달성 기준과 비교하여 만족하지 못한 결과가 나온 항목에 대해서는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2.각 학습성과 항목을 학습성과 성취도 달성 기준과 비교하여 만족한 결과가 나온 항목에 대해서도 달성 기준을 상향 조정하거나 내용을 보완을 개진한다. 교과과정분과는 개선보고서를 바탕으로 해당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교과과정 및 비교과과정을 검토하여 교육 과정 개정안을 마련한 뒤 이를 운영분과에 보고한다. 운영분과는 개선보고서 및 교육 과정 개정안을 검토하여 교육평가분과 및 교과과정분과에 그 내용의 수정을 요구하거나 심의 의결한다. 이 과정에서 운영분과는 자문위원회의 자문을 요구할 수 있다. 운영분과의 의결을 거친 교육 과정 개정안은 차기년도에 반영한다. 이상의 내용은 운영 세칙에 반영한다.
공개 (매년) 목표와 달성도를 평가하여 공학프로그램 지원시스템(KEPSS)을 이용하여 프로그램 CQI 보고서를 작성하고 이를 반영한 학습성과를 공학교육혁신센터 홈페이지, 건설시스템공학부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한다.
구분 PO11 : 책임 의식
정의 직업적,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
성과요소 직업적 책임에 대한 인식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
행위동사 직업적 책임을 준수할 수 있다.
윤리적 책임을 준수할 수 있다.
Closed - loop 수행
준거
PC 직업적 윤리적 책임이 개인이나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고 준수할 수 있다.
수행 수준 엔지니어로서 직업적, 윤리적 책임 의식에 대해 뚜렷한 주관이 있으며 준수할 수 있다.
엔지니어로서 직업적, 윤리적 책임 의식에 대해 충분히 인식하고 준수할 수 있다.
엔지니어로서 직업적, 윤리적 책임 의식에 대해 막연히 알고 있으며 준수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달성 목표 1. 졸업예정자의 60% 이상이 학생 포트폴리오 중 에세이 평가에서 평가기준(rubric) 우수를 받도록 한다. 2. 졸업예정자의 50% 이상이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우수로 평가하도록 한다.
측정
평가 (매년)
평가
도구
[직접평가] 학생
포트폴리오 (에세이)
[간접평가] 졸업예정자
설문조사(5점 척도)
평가
기준 (Rubrics)
건설기술인으로서의 도덕적 책임의식과 직업의식에 대한 에세이 평가 점수가 80점 이상. PO11에 대한 성취도가 4점 이상
건설기술인으로서의 도덕적 책임의식과 직업의식에 대한 에세이 평가 점수가 80점 미만 60점 이상. PO11에 대한 성취도가 3점 이상 4점 미만
건설기술인으로서의 도덕적 책임의식과 직업의식에 대한 에세이 평가 점수가 60점 미만. PO11에 대한 성취도가 3점 미만
실행
(매년)
건설기술인으로서 기본적으로 가져야할 윤리적 책임의식과 직업의식에 대한 에세이를 제출하게 하여 담당교수가 평가한다. 8차학기에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측정
(매년)
공학프로그램 지원시스템(KEPSS)을 통해 전체 졸업예정자의 학생포트폴리오를 조사하여 PO11 관련된 에세이의 통과 여부를 분석한다. 졸업예정자 설문조사를 통해 PO11에 대한 성취도를 측정, 분석한다.
분석 평가 (3년 주기) 교육평가분과는 각 학습성과 항목별로 제시된 평가 도구를 이용해서 매년 프로그램 학습성과 성취도를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3년 주기로 축척된 자료를 토대로 분석하여 학습성과 개선보고서를 작성하고 교과과정분과에 보고한다.
개선
(3년 주기)
측적평가 및 분석평가를 통해 개선보고서를 작성한다.
1. 각 학습성과 항목을 학습성과 성취도 달성 기준과 비교하여 만족하지 못한 결과가 나온 항목에 대해서는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2.각 학습성과 항목을 학습성과 성취도 달성 기준과 비교하여 만족한 결과가 나온 항목에 대해서도 달성 기준을 상향 조정하거나 내용을 보완을 개진한다. 교과과정분과는 개선보고서를 바탕으로 해당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교과과정 및 비교과과정을 검토하여 교육 과정 개정안을 마련한 뒤 이를 운영분과에 보고한다. 운영분과는 개선보고서 및 교육 과정 개정안을 검토하여 교육평가분과 및 교과과정분과에 그 내용의 수정을 요구하거나 심의 의결한다. 이 과정에서 운영분과는 자문위원회의 자문을 요구할 수 있다. 운영분과의 의결을 거친 교육 과정 개정안은 차기년도에 반영한다. 이상의 내용은 운영 세칙에 반영한다.
공개 (매년) 목표와 달성도를 평가하여 공학프로그램 지원시스템(KEPSS)을 이용하여 프로그램 CQI 보고서를 작성하고 이를 반영한 학습성과를 공학교육혁신센터 홈페이지, 건설시스템공학부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한다.
구분 PO12 : 국제 이해
정의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성과요소 외국어 구사 능력
외국어 문서 작성 능력
세계문화 탐구 및 국제적 협력 필요
행위동사 외국어로 의사소통을 한다.
외국어로 기술문서작성을 한다.
세계문화를 이해하며 국제적으로 협력을 할 수 있다.
Closed - loop 수행
준거
PC 세계문화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할 수 있으며 국제적 협력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협동할 수 있다.
수행 수준 세계 문화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가지고 있으며 외국인과 협동하는데 필요한 어학능력을 충분히 보유하고 있다.
세계 문화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가지고 있으며 외국인과 협동하는데 필요한 어학능력을 부분적으로 보유하고 있다.
세계 문화에 대한 이해를 하고자하며 외국인과 협동하는데 필요한 어학능력의 부족을 알고 노력하고 있다.
달성 목표 1. 졸업예정자의 50% 이상이 학생 포트폴리오를 이용한 평가기준(rubric)에서 中 등급 이상에 도달하도록 한다. 2. 졸업예정자의 50% 이상이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中등급 이상에 도달하도록 한다.
측정
평가 (매년)
평가
도구
[직접평가] 학생
포트폴리오
[간접평가] 졸업예정자
설문조사(5점 척도)
평가
기준 (Rubrics)
공인영어능력시험성적이 TOEIC 기준으로 800점 이상. PO11에 대한 성취도가 4점 이상
공인영어능력시험성적이 TOEIC 기준으로 800점 미만 500점 이상. PO11에 대한 성취도가 3점 이상 4점 미만
공인영어능력시험성적이 TOEIC 기준으로 500점 미만 300점 이상. PO11에 대한 성취도가 3점 미만
실행
(매년)
토익시험점수를 확인하거나 어학연수나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여했다는 증빙서류를 확인한다. 8차학기에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측정
(매년)
500점 이상의 토익시험점수를 확인하거나 어학연수나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여했다는 증빙서류를 확인하여 평가한다. 졸업예정자 설문조사를 통해 PO11에 대한 성취도를 측정, 분석한다.
분석 평가 (3년 주기) 교육평가분과는 각 학습성과 항목별로 제시된 평가 도구를 이용해서 매년 프로그램 학습성과 성취도를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3년 주기로 축척된 자료를 토대로 분석하여 학습성과 개선보고서를 작성하고 교과과정분과에 보고한다.
개선
(3년 주기)
측적평가 및 분석평가를 통해 개선보고서를 작성한다.
1. 각 학습성과 항목을 학습성과 성취도 달성 기준과 비교하여 만족하지 못한 결과가 나온 항목에 대해서는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2.각 학습성과 항목을 학습성과 성취도 달성 기준과 비교하여 만족한 결과가 나온 항목에 대해서도 달성 기준을 상향 조정하거나 내용을 보완을 개진한다. 교과과정분과는 개선보고서를 바탕으로 해당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교과과정 및 비교과과정을 검토하여 교육 과정 개정안을 마련한 뒤 이를 운영분과에 보고한다. 운영분과는 개선보고서 및 교육 과정 개정안을 검토하여 교육평가분과 및 교과과정분과에 그 내용의 수정을 요구하거나 심의 의결한다. 이 과정에서 운영분과는 자문위원회의 자문을 요구할 수 있다. 운영분과의 의결을 거친 교육 과정 개정안은 차기년도에 반영한다. 이상의 내용은 운영 세칙에 반영한다.
공개 (매년) 목표와 달성도를 평가하여 공학프로그램 지원시스템(KEPSS)을 이용하여 프로그램 CQI 보고서를 작성하고 이를 반영한 학습성과를 공학교육혁신센터 홈페이지, 건설시스템공학부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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