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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성과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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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성과 설정 및 평가체계도

  학습성과 설정 및 평가체계도
 

학습성과 평가 방법 및 내용 - KEC 2000

  08학번 이상 적용
 
평가도구/교과구분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평가
주기
개선
반영
평가주체
기본지식 분석실험 설계능력 팀웍 문제해결 직업윤리 의사전달 사회영향 평생교육 시사논점 국제협력 실무도구 창의설계
종합설계
포트폴리오
매년 3년 담당교수
에세이 매년 3년 담당교수
동아리/봉사 매년 3년 지도교수
전공세미나 매년 3년 평가팀
교내특강 매년 3년 평가팀
국제활동 매년 3년 평가팀
공인 외국어성적 토익 매년 3년 평가팀
Exit 인터뷰 매년 3년 평가팀
졸업시험 매년 3년 평가팀
Exit Survey
(간접평가도구)
매년 3년 평가팀
  학습성과1.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과 이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1. 개요:
  본 프로그램의 전공과목 수강을 위해서는 다양한 수학, 과학 과목들의 지식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필요한 과목들은 교육과정의 <계열교양> 및 <학부기초> 과목에 규정되어 있어서 모든 학생들이 수강하도록 하고 있다.
이들 필수과목들은 본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기본 지식을 제공하고 있다.
   
2. 학습성과의 분석
 
- 구성요소 (Outcome Element)
  수학, 과학 기초 지식
 

전공 기초 지식

- 성취동사 진술
 

대학 수준의 수학, 과학 원리를 잘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전공심화 학습에 필요한 수학, 과학 능력을 잘 배양하여, 공학문제 해결에 이용할 수 있다.

   
3. 수행 준거 (Performance Criteria)
  전자공학 전공에서 필요로 하는 수학, 물리, 화학, 공학기본 지식을 심화과정 학습 및 설계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할 것
   
4. 평가도구 (Assesment Tool)
직접평가도구: 종합설계포트폴리오, 졸업시험
간접평가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Exit Survey)
 
평가도구 평가기준 평가점수 배점
직접평가도구 종합설계포트폴리오 전자공학종합설계 수강학생의 기초응용능력 정도 평균값 100
공학 및 과학 지식을 잘 갖추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기본 설계를 할 수 있다. 100점
공학 및 과학 지식을 부분적으로 갖추고 있으며, 기본설계를 부분적으로 할 수 있다. 80점
공학 및 과학 지식의 기초가 부족하다. 60점
직접평가도구 졸업시험 졸업예정자의 기본 지식 보유 정도 평균값(100점만점) 100
 
평가도구 평가기준 평가점수 배점
간접평가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Exit Survey) 졸업예정자의 기초응용능력 성취도 평균값 100
공학 및 과학 지식을 잘 갖추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기본 설계를 할 수 있다. 100점
공학 및 과학 지식을 부분적으로 갖추고 있으며, 기본설계를 부분적으로 할 수 있다. 80점
공학 및 과학 지식의 기초가 부족하다. 60점
   
5. 평가기준 (Rubric)
 
평가수준 평가도구 평가점수
종합설계, 졸업시험, 설문조사 80점 이상, 60점 이상, 80점 이상
종합설계, 졸업시험, 설문조사 70점 이상, 50점 이상, 70점 이상
종합설계, 졸업시험, 설문조사 기타
   
6. 개선도구 (Closed Loop)
 
개선도구 (Closed Loop)
수행준거를 달성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성취목표→실행→측정→평가→공개의 단계를 거쳐 최종 달성 여부를 확인한다. 또한, 평가결과에 따라 각 단계를 수정 보완하여 CQI를 실현한다.
성취
목표
‘중’ 등급 이상이 되도록 한다.
실행 1~2학년 과정에서 매 학기 공학기초수학 및 전자관련 수학, 기초과학 과목을 수강하도록 한다. 이 과목들은 해당 학과 교수진에 의해 제공되므로, 본 프로그램과 관련 있는 부분에 강의를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매해 강의 내용을 본 프로그램의 교수진과 협의한다. 종합설계는 4학년 과목으로서 그 때까지 학습한 수학, 기초과학, 전공지식을 활용하여 종합적인 설계를 수행하는 교과목이다.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전자공학 학업에 있어서 수학, 기초과학 및 전공지식의 중요성을 깨닫게 하고 응용력을 집중 향상하도록 한다. 전공교과목에서는 기초수학 및 과학의 수강 및 이해도를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측정
(매년)
종합설계
포트폴리오
전자공학종합설계 교과목의 담당교수가 수강생의 워크북을 평가하여 기초지식 및 응용능력을 평가한다.
졸업시험 교육평가팀에서 졸업예정자 대상으로 4개 기초 교과목의 학력평가 실시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교육평가팀에서 졸업예정자 대상의 설문을 통해 해당 학습성과의 성취도 조사
평가
(매년)
교육평가팀에서 측정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여 학습성과 성취도를 평가한다.
공개
(매년)
평가결과를 학부 홈페이지 및 공학교육 인증 안내서(KEPSS 등)에 공개하고 그 결과는 프로그램팀에 보고한다.
CQI 평가결과를 근거로 하여, 성취 목표를 달성 시, 평가수준을 높인다.(3년주기) 성취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경우, 교과과정팀는 전공기초교과목 담당 교·강사에게 통보하여 교과목의 충실도를 높이는 방안을 마련한다. 위 평가방식이 프로그램 참여 교수 및 학생들에게 잘 인지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홍보를 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교수와 학생이 함께 매진할 수 있도록 권장한다.
 
  학습성과2.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하며,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1. 개요:
  본 프로그램에서는 대부분의 주요 이론 교과목에 대응하여 실험 교과목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을 통해 배운 사항들을 실험으로 체험하도록 하고 있다. 실험 과목들에서는 제시된 목표를 분석하고, 실험을 스스로 계획하며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있다. 본 학습성과는 프로그램 참여 학생이 창의적으로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2. 학습성과의 분석
 
- 구성요소 (Outcome Element)
  자료의 이해 및 응용
실험능력
- 성취동사 진술
  전공관련 자료를 읽고 이해할 수 있다.
전공 실험을 익숙하게 수행할 수 있다.
   
3. 수행 준거 (Performance Criteria)
  실험의 목표를 잘 인식하고 데이터시트 및 기자재를 활용하여 독자적으로 전자공학 관련 제반 실험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할 것
   
4. 평가도구 (Assesment Tool)
  직접평가도구: 종합설계포트폴리오
간접평가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Exit Survey)
 
평가도구 평가기준 평가점수 배점
직접
평가
도구
종합설계
포트폴리오
전자공학종합설계 수강학생의 자료의 이해 및 분석 능력,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100
자료 분석능력과 전체적으로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100점
자료 분석과 부분적으로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80점
자료 분석과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미흡하다. 60점
 
평가도구 평가기준 평가점수 배점
간접
평가
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Exit Survey)
졸업예정자의 기초응용능력 성취도

100
전공 실험 교과목을 6개 이상 수강 100점
전공 실험 교과목을 4~5개 수강 80점
전공 실험 교과목을 3개 이하 수강 60점
   
5. 평가기준 (Rubric)
 
평가수준 평가도구 평가점수
종합설계, 설문조사 80점 이상, 80점 이상
종합설계, 설문조사 60점 이상, 60점 이상
종합설계, 설문조사 기타
   
6. 개선도구 (Closed Loop)
 
개선도구 (Closed Loop)
수행준거를 달성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성취목표→실행→측정→평가→공개의 단계를 거쳐 최종 달성 여부를 확인한다. 또한, 평가결과에 따라 각 단계를 수정 보완하여 CQI를 실현한다.
성취
목표
‘중’ 등급 이상이 되도록 한다.
실행 프로그램 참여 학생들이 많은 실험과목을 수강하여 실험 능력을 향상하도록 지도 한다.
실험관련 각 과목에서는 스스로 문제를 분석하여 실험 방법을 제안할 수 있도록 창의적인 실험을 점차 늘인다.
측정
(매년)
종합설계
포트폴리오
전자공학종합설계 교과목의 담당교수가 수강생의 워크북을 평가하여 자료 분석 및 실험능력을 평가한다.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교육평가팀에서 졸업예정자 대상의 설문을 통해 해당 학습성과의 성취도 조사
평가
(매년)
교육평가팀에서 측정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여 학습성과 성취도를 평가한다.
공개
(매년)
평가결과를 학부 홈페이지 및 공학교육 인증 안내서(KEPSS 등)에 공개하고 그 결과는 프로그램팀에 보고한다.
CQI 평가결과를 근거로 하여, 성취 목표를 달성 시, 평가수준을 높인다. (3년주기)
성취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경우, 교과과정팀는 실험, 설계 교과목 담당 교·강사에게 통보하여 교과목의 충실도를 높이는 방안을 마련한다.
위 평가방식이 프로그램 참여 교수 및 학생들에게 잘 인지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홍보를 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교수와 학생이 함께 매진할 수 있도록 권장한다
 
  학습성과3.
    요구된 필요조건에 맞추어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1. 개요
  본 프로그램의 과목들은 요구된 필요조건에 맞추어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기술들을 교과목에 반영하여 강의하고 있으며 여러 과목은 프로그램의 후반기동안 학생들에게 설계의 기초 지식을 제공한다. 더욱 더 심화된 설계과목은 전자공학 전문인에게 가장 적합한 경험을 제공한다.
   
2. 학습성과의 분석
 
- 구성요소 (Outcome Element)
  시스템, 요소 및 공정 설계 능력
전공지식을 이용한 종합 설계
- 성취동사 진술
  해결할 과제를 인식하고 필요조건에 맞추어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3. 수행 준거 (Performance Criteria)
  전자공학 전공 관련 지식을 활용하여 창의성이 요구되는 심화과정 설계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할 것
   
4. 평가도구 (Assesment Tool)
  직접평가도구: 종합설계포트폴리오
간접평가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Exit Survey)
 
평가도구 평가기준 평가점수 배점
직접
평가
도구
종합설계
포트폴리오
전자공학종합설계 과목 프로젝트 수행 시의 공학 설계 능력

100
공학적 필요조건에 맞추어 시스템을 설계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100점
공학적 필요조건을 이해하고 있으나, 시스템에 적용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80점
공학적 필요조건을 잘 이해하고 있지 못하며, 시스템에 적용 능력도 부족하다. 60점
 
평가도구 평가기준 평가점수 배점
간접
평가
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Exit Survey)
졸업예정자의 설계능력 성취도

100
공학적 필요조건에 맞추어 시스템을 설계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100점
공학적 필요조건을 이해하고 있으나, 시스템에 적용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80점
공학적 필요조건을 잘 이해하고 있지 못하며, 시스템에 적용 능력도 부족하다. 60점
   
5. 평가기준 (Rubric)
 
평가수준 평가도구 평가점수
종합설계, 설문조사 80점 이상, 80점 이상
종합설계, 설문조사 60점 이상, 60점 이상
종합설계, 설문조사 기타
   
6. 개선도구 (Closed Loop)
 
개선도구 (Closed Loop)
수행준거를 달성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성취목표→실행→측정→평가→공개의 단계를 거쳐 최종 달성 여부를 확인한다. 또한, 평가결과에 따라 각 단계를 수정 보완하여 CQI를 실현한다.
성취
목표
‘중’ 등급 이상이 되도록 한다.
실행 프로그램 참여 학생들이 모두 세부분야 별로 입문설계→요소설계→전자공학종합설계I,II의 설계이수체계를 잘 따라가도록 지도 한다.
전자공학종합설계I,II의 담당교수는 워크북 지도를 통해 설계방법론을 익히게 한다.
측정
(매년)
종합설계
포트폴리오
전자공학종합설계 교과목의 담당교수가 학생의 프로젝트 수행과정 및 워크북을 평가하여 시스템 설계능력을 측정한다.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교육평가팀에서 졸업예정자 대상의 설문을 통해 해당 학습성과의 성취도 조사
평가
(매년)
교육평가팀에서 측정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여 학습성과 성취도를 평가한다.
공개
(매년)
평가결과를 학부 홈페이지 및 공학교육 인증 안내서(KEPSS 등)에 공개하고 그 결과는 프로그램팀에 보고한다.
CQI 평가결과를 근거로 하여, 성취 목표를 달성 시, 설계능력의 평가수준을 높인다. (3년주기)
성취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경우, 교과과정팀는 설계 교과목 담당 교, 강사에게 통보하여 설계능력의 증진을 위한 방안을 마련한다.
위 평가방식이 프로그램 참여 교수 및 학생들에게 잘 인지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홍보를 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교수와 학생이 함께 매진할 수 있도록 권장한다.
 
  학습성과4.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1. 개요:
  본 프로그램에서는 팀 단위 과제와 복합 학제 팀 과제 수행에서 과제의 정확한 방향을 파악하고, 구성원의 역할을 나누며, 과제 추진 계획을 세워 서로의 협력 아래 추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실험과 설계의 특성에 따라 조별 진행을 하도록 함으로써 팀워크를 배양한다.
   
2. 학습성과의 분석
 
- 구성요소 (Outcome Element)
  팀 내에서의 역할 구분
팀원과의 조화 및 협력
- 성취동사 진술
  팀원과 함께 설계 및 실험을 계획하고, 각자의 역할을 구분할 수 있다.
팀원으로서 맡은 임무를 잘 수행하고 서로 협력하여 의도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3. 수행 준거 (Performance Criteria)
  여러 명이 팀을 이루어 심화단계의 설계 및 실험을 수행할 시, 팀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할 것
   
4. 평가도구 (Assesment Tool)
  직접평가도구: 종합설계포트폴리오, 동아리/봉사(학생 포트폴리오)
간접평가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Exit Survey)
 
평가도구 평가기준 평가점수 배점
직접
평가
도구
종합설계
포트폴리오
전자공학종합설계 과목 프로젝트 수행 시의 팀웍 능력

100
팀원의 역할을 잘 구분하고, 팀원으로서 맡은 임무를 잘 수행하고 협력하여 계획한 결과를 얻었다. 100점
팀원의 역할 구분이 명료하지 않으며, 팀원 임무 수행 및 협력관계가 다소 부족하다. 80점
팀원의 역할 구분이 되지 않았으며, 팀원 임무 수행 및 협력관계가 많이 결여되었고, 계획한 결과도 얻을 수 없었다. 60점
직접
평가
도구
동아리/봉사
(학생포트폴리오)
동아리·학생회 활동, 교내·외 봉사·단체 활동 참여

100
동아리활동이나 교내·외 봉사활동을 한 가지 이상 정기적으로 참여한다. 100점
동아리활동이나 교내·외 봉사활동에 비정기적으로 참여한다. 80점
동아리활동이나 교내·외 봉사활동에 참여하지 않았다. 60점

 
평가도구 평가기준 평가점수 배점
간접
평가
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Exit Survey)
졸업예정자의 팀웍 성취도

100
팀원의 역할을 잘 구분하고, 팀원으로서 맡은 임무를 잘 수행하고 협력하여 계획한 결과를 얻었다. 100점
팀원의 역할 구분이 명료하지 않으며, 팀원 임무 수행 및 협력관계가 다소 부족하다. 80점
팀원의 역할 구분이 되지 않았으며, 팀원 임무 수행 및 협력관계가 많이 결여되었고, 계획한 결과도 얻을 수 없었다. 60점
간접
평가
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Exit Survey)
졸업예정자의 동아리/봉사 성취도

100
동아리활동이나 교내·외 봉사활동을 한 가지 이상 정기적으로 참여한다. 100점
동아리활동이나 교내·외 봉사활동에 비정기적으로 참여한다. 80점
동아리활동이나 교내·외 봉사활동에 참여하지 않았다. 60점
   
5. 평가기준 (Rubric)
 
평가수준 평가도구 평가점수
종합설계, 동아리/봉사 80점 이상, 80점 이상
설문(팀웍), 설문(동아리/봉사) 80점 이상, 80점 이상
종합설계, 동아리/봉사 70점 이상, 70점 이상
설문(팀웍), 설문(동아리/봉사) 70점 이상, 70점 이상
직접도구 평가점수, 간접도구 평가점수 기타
   
6. 개선도구 (Closed Loop)
 
개선도구 (Closed Loop)
수행준거를 달성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성취목표→실행→측정→평가→공개의 단계를 거쳐 최종 달성 여부를 확인한다. 또한, 평가결과에 따라 각 단계를 수정 보완하여 CQI를 실현한다.
성취
목표
‘중’ 등급 이상이 되도록 한다.
실행 종합설계 교과목에서 2명 이상이 조를 이루어 프로젝트를 수행하도록 하며, 이 때 팀워크를 잘 이루도록 지도하고, 협력하여 일을 수행하는 방법을 지도한다.
지도교수는 면담을 통해 학생의 동아리 혹은 봉사활동 참여를 확인하며, 학생은 공학인증 홈페이지의 학생 포트폴리오에 자신의 활동을 기록한다.
측정
(매년)
종합설계
포트폴리오
전자공학종합설계 교과목의 담당교수가 학생의 프로젝트 수행과정 및 워크북을 평가하여 팀웍 능력을 측정한다.
동아리/봉사 교육평가팀에서 학생포트폴리오를 보고 동아리/봉사 프로그램의 참여도를 평가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교육평가팀에서 졸업예정자 대상의 설문을 통해 해당 학습성과의 성취도 조사
평가
(매년)
교육평가팀에서 측정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여 학습성과 성취도를 평가한다.
공개
(매년)
평가결과를 학부 홈페이지 및 공학교육 인증 안내서(KEPSS 등)에 공개하고 그 결과는 프로그램팀에 보고한다.
CQI 평가결과를 근거로 하여,성취 목표를 달성 시, 평가수준을 높인다. (3년주기)
성취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경우, 교과과정팀는 CQI 워크샵을 통해 참여 교수진에게 프로그램의 각 교과목 중 설계부분의 팀웍을 더욱 강화하도록 요청한다.
또한 각 지도교수에게는 학생이 동아리 및 봉사활동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지도할 것을 요청한다.
위 평가방식이 프로그램 참여 교수 및 학생들에게 잘 인지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홍보를 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교수와 학생이 함께 매진할 수 있도록 권장한다.
 
  학습성과5.
    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1. 개요
  본 프로그램의 과목들은 공학 문제들을 인식하고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기술들을 교과목에 반영하여 강의하고 있으며 여러 과목을 통해 문제해결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제공한다. 더욱 더 심화된 문제해결과 설계과목은 전자공학 전문인에게 가장 적합한 경험을 제공한다.
   
2. 학습성과의 분석
 
- 구성요소 (Outcome Element)
  전공심화 문제에 대한 접근방법
과제 보고서, 시험 답안
- 성취동사 진술
  심화공학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3. 수행 준거 (Performance Criteria)
  전자공학 전공관련 문제를 이해하고 해석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할 것
   
4. 평가도구 (Assesment Tool)
  직접평가도구: 종합설계포트폴리오
간접평가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Exit Survey)
 
평가도구 평가기준 평가점수 배점
직접
평가
도구
종합설계
포트폴리오
전자공학종합설계 수강학생의 문제인식/공식화 능력 정도

100
설정한 주제가 독창성이 있으며 기술 개발 필요가 있어서 설계를 할 만한 가치가 상당히 있다. 100점
설정한 주제가 독창성이 다소 부족하며, 기술 개발 필요가 크게 요구되지 않는다. 80점
설정한 주제가 독창성이 결여되었으며, 기술 개발 필요가 없다. 60점
 
평가도구 평가기준 평가점수 배점
간접
평가
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Exit Survey)
졸업 전까지 전공선택 분야에서 수강한 교과목들 학점의 총합

100
전공선택 교과목 수강 총 학점 수가 38학점 이상 100점
전공선택 교과목 수강 총 학점 수가 32학점 이상~38학점 미만 80점
전공선택 교과목 수강 총 학점 수가 32학점 미만 60점
   
5. 평가기준 (Rubric)
 
평가수준 평가도구 평가점수
종합설계 평가점수, 설문 평가점수 80점 이상, 80점 이상
종합설계 평가점수, 설문 평가점수 60점 이상, 60점 이상
종합설계 평가점수, 설문 평가점수 기타
   
6. 개선도구 (Closed Loop)
 
개선도구 (Closed Loop)
수행준거를 달성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성취목표→실행→측정→평가→공개의 단계를 거쳐 최종 달성 여부를 확인한다. 또한, 평가결과에 따라 각 단계를 수정 보완하여 CQI를 실현한다.
성취
목표
‘중’ 등급 이상이 되도록 한다.
실행 프로그램 참여 학생들이 전공선택 과목을 많이 수강하고, 특히 2~3개 세부분야를 정하여, 이 영역에서는 심화전공까지를 수강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측정
(매년)
종합설계
포트폴리오
전자공학종합설계 교과목의 담당교수가 설계과정 및 워크북을 통해 수강학생의 문제인식/공식화 능력 정도를 측정한다.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교육평가팀에서 졸업예정자 대상의 설문을 통해 해당 학습성과의 성취도 조사
평가
(매년)
교육평가팀에서 측정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여 학습성과 성취도를 평가한다.
공개
(매년)
평가결과를 학부 홈페이지 및 공학교육 인증 안내서(KEPSS 등)에 공개하고 그 결과는 프로그램팀에 보고한다.
CQI 평가결과를 근거로 하여,성취 목표를 달성 시, 평가수준을 높인다. (3년주기)
성취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경우, 교과과정팀는 CQI 워크샵을 통해 참여 교수진에게 프로그램의 각 교과목 중 설계부분의 문제인식/공식화 능력을 더욱 강화하도록 요청한다.
위 평가방식이 프로그램 참여 교수 및 학생들에게 잘 인지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홍보를 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교수와 학생이 함께 매진할 수 있도록 권장한다.
 
  학습성과6.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
     
   
1. 개요
  본 프로그램의 과목들은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 인식 제고를 위한 내용들을 교과목에 반영하여 강의하고 있으며 몇몇 심화된 공학과목은 대체로 프로그램의 마지막 2년 동안 학생들에게 윤리적 기초를 제공한다.
   
2. 학습성과의 분석
 
- 구성요소 (Outcome Element)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
윤리적 기초 제공
- 성취동사 진술
  공학도로서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을 충분히 가지고 있다.
주어진 일을 수행할 때 사회에 대한 윤리적 책임을 가지고 임한다.
   
3. 수행 준거 (Performance Criteria)
  공학도로서 직장 및 사회에 대한 건전한 책임의식을 가지고 있을 것
   
4. 평가도구 (Assesment Tool)
  직접평가도구: 출구조사(Eixt 인터뷰), 에세이(학생포트폴리오)
간접평가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Exit Survey)
 
평가도구 평가기준 평가점수 배점
직접
평가
도구
출구조사
(Exit 인터뷰)
출구조사(Exit 인터뷰)를 통해 직업책임 및 윤리의식에 관한 인식 정도 평가

100
엔지니어로서 직업책임 및 윤리의식에 관해 알고 표현할 수 있다. 100점
엔지니어로서 직업책임 및 윤리의식에 관해 부분적으로 알고 표현한다. 80점
엔지니어로서 직업책임 및 윤리의식에 관해 잘 알지 못한다. 60점
직접
평가
도구
에세이
(학생포트폴리오)
전자공학종합설계 교과목에서 작성한 직업적 책임 및 윤리적 책임에 관한 에세이 평가

100
엔지니어로서 직업적 책임 및 윤리의식을 잘 알고 기술한다. 100점
엔지니어로서 직업적 책임 및 윤리의식을 부분적으로 알고 있다. 80점
엔지니어로서 직업적 책임 및 윤리의식이 없다. 60점
 
평가도구 평가기준 평가점수 배점
간접
평가
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Exit Survey)
졸업예정자의 직업 책임 윤리의식 표현능력

100
엔지니어로서 직업책임 및 윤리의식에 관해 알고 표현할 수 있다. 100점
엔지니어로서 직업책임 및 윤리의식에 관해 부분적으로 알고 표현한다. 80점
엔지니어로서 직업책임 및 윤리의식에 관해 잘 알지 못한다. 60점
간접
평가
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Exit Survey)
졸업예정자의 직업 책임 윤리의식 보유

100
엔지니어로서 직업적 책임 및 윤리의식을 잘 알고 기술할 수 있다. 100점
엔지니어로서 직업적 책임 및 윤리의식을 부분적으로 알고 있다. 80점
엔지니어로서 직업적 책임 및 윤리의식이 없다. 60점
   
5. 평가기준 (Rubric)
 
평가수준 평가도구 평가점수
인터뷰, 에세이 80점 이상, 80점 이상
설문(윤리의식표현), 설문(윤리의식보유) 80점 이상, 80점 이상
인터뷰, 에세이 70점 이상, 70점 이상
설문(윤리의식표현), 설문(윤리의식보유) 70점 이상, 70점 이상
직접도구 평가점수, 간접도구 평가점수 기타
   
6. 개선도구 (Closed Loop)
 
개선도구 (Closed Loop)
수행준거를 달성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성취목표→실행→측정→평가→공개의 단계를 거쳐 최종 달성 여부를 확인한다. 또한, 평가결과에 따라 각 단계를 수정 보완하여 CQI를 실현한다.
성취
목표
‘중’ 등급 이상이 되도록 한다.
실행 프로그램 참여 학생들이 학부기초 각 교과목을 통해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을 향상하도록 지도 한다.
국민대학교 공학프로그램지원시스템 (http://cieek.kookmin.ac.kr)을 통해 엔지니어의 윤리강령에 대해 알린다.
매 학기 지도교수와의 상담시간을 통해 공학도로서의 책임의식, 윤리의식을 갖도록 교육한다.
종합설계에서는 공학도로서의 직업윤리에 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갖고, 에세이를 작성하도록 하여 이를 평가한다.
측정
(매년)
출구조사
(Exit 인터뷰)
교육평가팀에서는 출구조사(Exit 인터뷰)에서 직업윤리 강령 이해여부와 의식 수준을 측정한다.
에세이
(학생포트폴리오)
전자공학종합설계 교과목에서 공학도로서의 직업윤리에 관한 에세이를 작성하도록 하여 이를 측정한다.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교육평가팀에서 졸업예정자 대상의 설문을 통해 해당 학습성과의 성취도 조사
평가
(매년)
교육평가팀에서 측정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여 학습성과 성취도를 평가한다.
공개
(매년)
평가결과를 학부 홈페이지 및 공학교육 인증 안내서(KEPSS 등)에 공개하고 그 결과는 프로그램팀에 보고한다.
CQI 평가결과를 근거로 하여,성취 목표를 달성 시, ‘직업윤리’ 난이도 및 에세이 평가수준을 높인다. (3년주기)
성취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경우, 교과과정팀는 담당 지도교수에게 통보하여, 지도교수의 책임 하에 직업윤리를 재교육한다.
위 평가방식이 프로그램 참여 교수 및 학생들에게 잘 인지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홍보를 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교수와 학생이 함께 매진할 수 있도록 권장한다.
 
  학습성과7.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1. 개요
  본 프로그램의 과목들은 전자공학계열 학생들에게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기초 지식을 제공하며, 심화된 설계과목 및 실험과목 등과 같은 교과목은 전자공학 전문인에게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배양을 위한 가장 적합한 경험을 제공한다.
   
2. 학습성과의 분석
 
- 구성요소 (Outcome Element)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기초 지식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 성취동사 진술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기초 지식을 충분히 가지고 있다.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충분히 가지고 있다.
   
3. 수행 준거 (Performance Criteria)
  해결하고자 하는 전자공학적인 문제를 적절히 표현하고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할 것
   
4. 평가도구 (Assesment Tool)
  직접평가도구: 종합설계포트폴리오
간접평가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Exit Survey)
 
평가도구 평가기준 평가점수 배점
직접
평가
도구
종합설계포
트폴리오
문서작성능력: 해결하려는 공학적 문제를 문장, 그림, 표, 그래프 등을 이용하여 적절히 작성

100
주제를 논리정연하고 명확하게 기술하였고, 그림, 표, 그래프 등을 적절히 사용하여 전체적으로 매우 설득력이 있다. 100점
주제의 논리성과 명확성이 다소 부족하거나, 그림, 표, 그래프 등의 사용이 부족하여 전체적으로 설득력이 중간 정도이다. 80점
주제의 논리성과 명확성이 매우 부족하고, 그림, 표, 그래프 등의 사용이 적절치 못하여서 전체적으로 설득력이 매우 부족하다. 60점
직접
평가
도구
종합설계포
트폴리오
발표능력: 주어진 시간을 잘 활용하여 문제의 요지 및 해결방안을 명확히 제시

100
적절한 발표 태도로 주어진 시간 내에 발표 주제를 명확히 전달하였다. 100점
발표태도가 적절하지 못하며, 시간을 +/- 20% 이상 초과하였으며, 발표 주제가 명확하지 못하였다. 80점
발표태도가 매우 부적합하며, 시간을 +/- 40% 이상 초과하였으며, 발표 주제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였다. 60점
 
평가도구 평가기준 평가점수 배점
간접
평가
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Exit Survey)
졸업예정자의 문서작성능력

100
문서 작성 시 주제를 논리정연하고 명확하게 기술할 수 있고, 그림, 표, 그래프 등을 적절히 사용할 수 있다. 100점
문서 작성 시 주제의 논리성과 명확성이 다소 부족하고, 그림, 표, 그래프 등의 사용이 부족하여 전체적으로 설득력이 중간 정도이다. 80점
문서 작성 시 주제의 논리성과 명확성이 매우 부족하고, 그림, 표, 그래프 등의 사용이 적절치 못하여서 전체적으로 설득력이 매우 부족하다. 60점
간접
평가
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Exit Survey)
졸업예정자의 발표능력

100
공학 발표 시 적절한 발표 태도로 주어진 시간 내에 발표 주제를 명확히 전달하였다. 100점
공학 발표 시 발표태도가 적절하지 못하고, 시간을 ± 20% 이상 초과하였으며, 발표 주제가 명확하지 못하였다. 80점
공학 발표 시 발표태도가 매우 부적합하며, 시간을 ± 40% 이상 초과하였으며, 발표 주제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였다. 60점
   
5. 평가기준 (Rubric)
 
평가수준 평가도구 평가점수
종합설계(문서), 종합설계(발표) 80점 이상, 80점 이상
설문(문서), 설문(발표) 80점 이상, 80점 이상
종합설계(문서), 종합설계(발표) 70점 이상, 70점 이상
설문(문서), 설문(발표) 70점 이상, 70점 이상
직접도구 평가점수, 간접도구 평가점수 기타
   
6. 개선도구 (Closed Loop)
 
개선도구 (Closed Loop)
수행준거를 달성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성취목표→실행→측정→평가→공개의 단계를 거쳐 최종 달성 여부를 확인한다. 또한, 평가결과에 따라 각 단계를 수정 보완하여 CQI를 실현한다.
성취
목표
‘중’ 등급 이상이 되도록 한다.
실행 프로그램 참여 학생들이 많은 심화된 설계과목 및 실험과목 등을 수강하여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하도록 지도 한다.
종합설계 및 실험관련 각 과목에서는 스스로 문제를 분석하여 설계 및 실험 결과에 대한 표현 방법을 제안할 수 있도록 창의적인 설계나 실험실습을 점차 늘인다.
본 프로그램과 관련 있는 부분에 강의를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매해 강의 내용을 본 프로그램의 교수진과 협의한다.
측정
(매년)
종합설계
포트폴리오
종합설계 교과목에서는 주어진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이의 결과를 워크북으로 조별 작성한다.
교과목 담당교수는 작성된 워크북을 통하여 효과적인 의사전달 능력을 측정한다.
종합설계 교과목에서는 주어진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이의 결과를 조별 발표하도록 한다.
교과목 담당교수는 발표 자료 및 발표 태도를 통하여 효과적인 의사전달 능력을 측정한다.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교육평가팀에서 졸업예정자 대상의 설문을 통해 해당 학습성과의 성취도 조사
평가
(매년)
교육평가팀에서 측정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여 학습성과 성취도를 평가한다.
공개
(매년)
평가결과를 학부 홈페이지 및 공학교육 인증 안내서(KEPSS 등)에 공개하고 그 결과는 프로그램팀에 보고한다.
CQI 평가결과를 근거로 하여, 성취 목표를 달성 시, 설계포트폴리오의 평가수준을 높인다. (3년주기)
성취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경우, 교과과정팀에서는 CQI 워크샵을 통해 참여 교수진에게 프로그램의 각 교과목 중 설계부분의 의사전달 능력을 더욱 강화하도록 요청한다.
위 평가방식이 프로그램 참여 교수 및 학생들에게 잘 인지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홍보를 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교수와 학생이 함께 매진할 수 있도록 권장한다.
 
  학습성과8.
    거시적 관점에서 공학적 해결방안이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1. 개요
  본 프로그램의 과목들은 거시적 관점에서 공학적 해결방안이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내용들을 교과목에 반영하여 강의하고 있으며 이러한 교과목을 통해 거시적 관점에서 공학적 해결방안이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제공한다.
   
2. 학습성과의 분석
 
- 구성요소 (Outcome Element)
  공학적 해결방안
거시적 관점에서 공학적 해결방안이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성취동사 진술
  공학적 해결방안을 충분히 가지고 있다.
거시적 관점에서 공학적 해결방안이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다양한 문제와 현상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3. 수행 준거 (Performance Criteria)
  거시적 관점에서 공학적 해결방안이 끼치는 사회적 영향을 이해할 능력을 보유할 것
   
4. 평가도구 (Assesment Tool)
  직접평가도구: 출구조사(Eixt 인터뷰), 에세이(학생포트폴리오)
간접평가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Exit Survey)
 
평가도구 평가기준 평가점수 배점
직접
평가
도구
출구조사
(Exit 인터뷰)
출구조사(Exit 인터뷰)를 통해 학업 및 연구의 기술적, 사회적 영향 인식 정도를 평가

100
본인의 학업 및 연구의 기술적, 사회적 영향, 문제점, 보완점 등에 대해 정확히 인식하고 있다. 100점
본인의 학업 및 연구의 기술적, 사회적 영향, 문제점, 보완점 등에 대해 부분적으로 인식하고 있다. 80점
본인의 학업 및 연구의 기술적, 사회적 영향, 문제점, 보완점 등에 대해 잘 인식하지 못한다. 60점
직접
평가
도구
에세이
(학생포트폴리오)
전자공학종합설계 교과목에서 작성한 본인의 연구 분야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에세이 평가

100
본인 연구영역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향후 직업에 대한 비전을 명확히 가지고 있다. 100점
본인 연구영역의 중요성이나 향후 직업에 대한 비전을 부분적으로 가지고 있다. 80점
본인 연구영역의 중요성이나 향후 직업에 대한 비전을 가지고 있지 못한다. 60점
 
평가도구 평가기준 평가점수 배점
간접
평가
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Exit Survey)
졸업예정자의 전공의 사회적 영향 이해도

100
본인의 학업 및 연구의 기술적, 사회적 영향, 문제점, 보완점 등에 대해 정확히 인식하고 있다. 100점
본인의 학업 및 연구의 기술적, 사회적 영향, 문제점, 보완점 등에 대해 부분적으로 인식하고 있다. 80점
본인의 학업 및 연구의 기술적, 사회적 영향, 문제점, 보완점 등에 대해 잘 인식하지 못한다. 60점
간접
평가
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Exit Survey)
졸업예정자의 전공 비전 유지

100
본인 연구영역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향후 직업에 대한 비전을 명확히 가지고 있다. 100점
본인 연구영역의 중요성이나 향후 직업에 대한 비전을 부분적으로 가지고 있다. 80점
본인 연구영역의 중요성이나 향후 직업에 대한 비전을 가지고 있지 못한다. 60점
   
5. 평가기준 (Rubric)
 
평가수준 평가도구 평가점수
인터뷰, 에세이 80점 이상, 80점 이상
설문(사회영향이해), 설문(전공비전) 80점 이상, 80점 이상
인터뷰, 에세이 70점 이상, 70점 이상
설문(사회영향이해), 설문(전공비전) 70점 이상, 70점 이상
직접도구 평가점수, 간접도구 평가점수 기타
   
6. 개선도구 (Closed Loop)
 
개선도구 (Closed Loop)
수행준거를 달성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성취목표→실행→측정→평가→공개의 단계를 거쳐 최종 달성 여부를 확인한다. 또한, 평가결과에 따라 각 단계를 수정 보완하여 CQI를 실현한다.
성취
목표
‘중’ 등급 이상이 되도록 한다.
실행 프로그램 참여 학생들이 다양한 심화된 설계과목, 실험과목 및 사제동행세미나 등을 수강하여 공학적 해결방안이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다양한 문제와 현상에 대하여 거시적 관점에서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례를 지도하고, 이를 통하여 해당 능력이 향상하도록 지도 한다.
지도교수는 매 학기 지도학생을 상담하고 본인의 학업분야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올바르고 긍정적인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종합설계" 교과목에서는 다양한 공학적 문제에 대하여 스스로 문제를 분석하여 얻은 설계 및 실험 결과가 거시적 관점에서 미치는 영향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창의적인 설계나 실험실습을 점차 늘인다.
측정
(매년)
출구조사
(Exit 인터뷰)
교과평가팀에서는 출구조사(Exit 인터뷰)를 통해 졸업예정자의 사회적 영향의 인식정도를 측정한다.
에세이
(학생포트폴리오)
전자공학종합설계 교과목에서 각 학생은 본인의 연구분야에 대한 인식을 에세이로 작성하며, 교과목 담당교수는 이를 평가한다.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교육평가팀에서 졸업예정자 대상의 설문을 통해 해당 학습성과의 성취도 조사
평가
(매년)
교육평가팀에서 측정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여 학습성과 성취도를 평가한다.
공개
(매년)
평가결과를 학부 홈페이지 및 공학교육 인증 안내서(KEPSS 등)에 공개하고 그 결과는 프로그램팀에 보고한다.
CQI 평가결과를 근거로 하여,성취 목표를 달성 시, 출구조사(Exit 인터뷰) 및 에세이의 평가수준을 높인다.
(3년주기) 성취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경우, 교과과정팀에서는 CQI 워크샵을 통해 참여 교수진에게 프로그램의 각 교과목 중 설계부분의 사회적 영향에 관해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요청한다.
위 평가방식이 프로그램 참여 교수 및 학생들에게 잘 인지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홍보를 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교수와 학생이 함께 매진할 수 있도록 권장한다.
 
  학습성과9.
    평생 교육의 필요성의 인식과 평생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
     
   
1. 개요
  본 프로그램의 과목들은 평생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도록 교과목에 반영하여 강의하고 있다. 이를 통하여 전자공학 전문인으로서 뿐만 아니라, 사회 구성원으로서 평생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2. 학습성과의 분석
 
- 구성요소 (Outcome Element)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평생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
- 성취동사 진술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충분히 가지고 있다.
평생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3. 수행 준거 (Performance Criteria)
  정규 전공과목 이외에도 전공관련 세미나/전시회 등의 참여를 통해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할 것
   
4. 평가도구 (Assesment Tool)
  직접평가도구: 전공세미나(학생포트폴리오), 교내특강(학생포트폴리오)
간접평가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Exit Survey)
 
평가도구 평가기준 평가점수 배점
직접
평가
도구
전공세미나
(학생포트폴리오)
전공관련 세미나, 전시회 혹은 기타 발표회 참여 정도를 평가

100
세미나/전시회/발표회 참석 3회 이상 100점
전공관련 발표회 참석 2회 80점
전공관련 발표회 참석 1회 이하 60점
직접
평가
도구
에세이
(학생포트폴리오)
교내 특강 참여 정도를 평가

100
교내 목요특강 (혹은 금요특강) 참여 3회 이상 100점
교내 목요특강 (혹은 금요특강) 참여 2회 80점
교내 목요특강 (혹은 금요특강) 참여 1회 이하 60점
 
평가도구 평가기준 평가점수 배점
간접
평가
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Exit Survey)
졸업예정자의 전공세미나 참여도

100
전공 관련 세미나/전시회/발표회 참석 3회 이상 100점
전공관련 세미나/전시회/발표회 참석 2회 80점
전공관련 세미나/전시회/발표회 참석 1회 이하 60점
간접
평가
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Exit Survey)
졸업예정자의 교내특강 참여도

100
교내 목요특강 (혹은 금요특강) 참여 3회 이상 100점
교내 목요특강 (혹은 금요특강) 참여 2회 80점
교내 목요특강 (혹은 금요특강) 참여 1회 이하 60점
   
5. 평가기준 (Rubric)
 
평가수준 평가도구 평가점수
세미나, 에세이 80점 이상, 80점 이상
설문(사회영향이해), 설문(전공비전) 80점 이상, 80점 이상
세미나, 에세이 70점 이상, 70점 이상
설문(전공세미나), 설문(교내특강) 70점 이상, 70점 이상
직접도구 평가점수, 간접도구 평가점수 기타
   
6. 개선도구 (Closed Loop)
 
개선도구 (Closed Loop)
수행준거를 달성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성취목표→실행→측정→평가→공개의 단계를 거쳐 최종 달성 여부를 확인한다. 또한, 평가결과에 따라 각 단계를 수정 보완하여 CQI를 실현한다.
성취
목표
‘중’ 등급 이상이 되도록 한다.
실행 프로그램 참여 학생들을 세미나, 설계과목 및 실험과목 등의 수강을 유도하여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충분한 사례를 지도하고, 이를 통하여 평생교육의 필요성 인식과 평생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하도록 지도 한다. 프로그램 참여 학생들이 관심 있는 전공관련 세미나/전시회에 참석하고 이를 통해 배운 내용 및 소감 등을 학생 포트폴리오에 등록하도록 한다. 세미나/전시회의 참석은 개인적으로 결정할 수도 있고, "사제동행세미나" 등의 기회를 통해 단체로 관람할 수 있다. 학부에서는 홈페이지 및 게시판 등을 통해 전공 영역의 발표회를 적극 안내한다.
교내에서 제공하는 목요특강, 금요특강 등의 특강에 적극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측정
(매년)
전공세미나 프로그램 참여 학생들이 전공관련 세미나/전시회에 참석하고 이를 통해 배운 내용 및 소감 등을 학생 포트폴리오에 등록하도록 한다. 교과과정팀에서는 학생 포트폴리오에 등록된 자료를 바탕으로 이의 참석횟수로써 평가한다.
교내특강 교내에서 실시하는 목요특강, 금요특강에 참석하고 이를 학생 포트폴리오에 등록한다. 교과과정팀에서는 학생 포트폴리오에 등록한 결과를 분석하고, 적극적인 참여 횟수를 이용하여 평가한다.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교육평가팀에서 졸업예정자 대상의 설문을 통해 해당 학습성과의 성취도 조사
평가
(매년)
교육평가팀에서 측정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여 학습성과 성취도를 평가한다.
공개
(매년)
평가결과를 학부 홈페이지 및 공학교육 인증 안내서(KEPSS 등)에 공개하고 그 결과는 프로그램팀에 보고한다.
CQI 평가결과를 근거로 하여, 성취 목표를 달성 시, 교과과정팀와 협의하여 평가 각 등급의 수준을 상향조정한다. (3년주기)
성취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경우, 교과과정팀에서는 CQI 워크샵을 통해 참여 교수진에게 알리며, 지도교수를 통해 세미나 및 특강의 참여 횟수를 제고하도록 지도할 것을 요청한다.
위 평가방식이 프로그램 참여 교수 및 학생들에게 잘 인지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홍보를 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교수와 학생이 함께 매진할 수 있도록 권장한다.
 
  학습성과10.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1. 개요
  학생들이 급변하는 기술 환경에 적응하고, 사회를 선도할 수 있도록 시사 논점 관련 기본 교과목을 제공한다. 본 프로그램에서 제공된 과정들을 통하여 시사적 논점을 파악하여, 이를 졸업 후 활용하여 사회 구성원으로써 일익을 담당할 수 있는 중요한 훈련을 제공한다.
   
2. 학습성과의 분석
 
- 구성요소 (Outcome Element)
  전자공학 분야의 새로운 기술 환경
공학설계에 새로운 사회 환경을 적용
- 성취동사 진술
  변화하는 기술 환경에 대한 접근법을 알고 이용할 수 있다.
시사 관련 지식을 연구 및 제품개발에 충분히 활용한다.
   
3. 수행 준거 (Performance Criteria)
  새로운 기술 및 시사적인 논점에 대한 사회의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할 것
   
4. 평가도구 (Assesment Tool)
  직접평가도구: 출구조사(Exit 인터뷰), 교내특강(학생포트폴리오)
간접평가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Exit Survey)
 
평가도구 평가기준 평가점수 배점
직접
평가
도구
출구조사
(Exit 인터뷰)
시사 논점에 대한 지식 정도를 평가

100
최근의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인식 정도가 높다. 100점
최근의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인식을 하고 있다. 80점
최근의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인식이 미약하다. 60점
직접
평가
도구
교내특강
(학생포트폴리오)
교내 특강 참여 정도를 평가

100
교내 목요특강 (혹은 금요특강) 참여 3회 이상 100점
교내 목요특강 (혹은 금요특강) 참여 2회 80점
교내 목요특강 (혹은 금요특강) 참여 1회 이하 60점
 
평가도구 평가기준 평가점수 배점
간접
평가
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Exit Survey)
졸업예정자의 시사적 논점 지식

100
최근의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인식 정도가 높다. 100점
최근의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인식을 하고 있다. 80점
최근의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인식이 미약하다. 60점
간접
평가
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Exit Survey)
졸업예정자의 교내특강 참여도

100
교내 목요특강 (혹은 금요특강) 참여 3회 이상 100점
교내 목요특강 (혹은 금요특강) 참여 2회 80점
교내 목요특강 (혹은 금요특강) 참여 1회 이하 60점
   
5. 평가기준 (Rubric)
 
평가수준 평가도구 평가점수
인터뷰, 교내특강 80점 이상, 80점 이상
설문(시사지식), 설문(교내특강참여) 80점 이상, 80점 이상
인터뷰, 교내특강 70점 이상, 70점 이상
설문(시사지식), 설문(교내특강참여) 70점 이상, 70점 이상
직접도구 평가점수, 간접도구 평가점수 기타
   
6. 개선도구 (Closed Loop)
 
개선도구 (Closed Loop)
수행준거를 달성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성취목표→실행→측정→평가→공개의 단계를 거쳐 최종 달성 여부를 확인한다. 또한, 평가결과에 따라 각 단계를 수정 보완하여 CQI를 실현한다.
성취
목표
‘중’ 등급 이상이 되도록 한다.
실행 프로그램 참여 학생들을 사제동행세미나, 설계과목 및 실험과목 등의 수강을 유도하여 시사적 논점은 파악할 수 있는 기본 지식과 활용이 강조되는 충분한 사례를 지도하고, 이를 통하여 시사적 논점은 파악할 수 있는 기본 지식 보유와 활용 능력을 향상하도록 지도 하는데 주력한다. 국민대학교에서 제공하는 ‘목요특강 (혹은 금요특강)’ 프로그램은 사회 각 분야의 지도급 인사를 초빙하여 각종 시사문제를 다루고 삶의 지혜를 가르치는 장이다. 본 프로그램 참여 학생들이 이 특강 중 엔지니어의 시사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유용한 강의들을 수강하도록 지도한다.
측정
(매년)
출구조사
(Exit 인터뷰)
교과평가팀는 출구조사(Exit 인터뷰)를 통해 졸업예정자들의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을 측정한다.
교내특강 교내에서 실시하는 목요특강, 금요특강에 참석하고 이를 학생 포트폴리오에 등록한다. 교과과정팀에서는 학생 포트폴리오에 등록한 결과를 분석하고, 적극적인 참여 횟수를 이용하여 평가한다.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교육평가팀에서 졸업예정자 대상의 설문을 통해 해당 학습성과의 성취도 조사
평가
(매년)
교육평가팀에서 측정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여 학습성과 성취도를 평가한다.
공개
(매년)
평가결과를 학부 홈페이지 및 공학교육 인증 안내서(KEPSS 등)에 공개하고 그 결과는 프로그램팀에 보고한다.
CQI 평가결과를 근거로 하여, 성취 목표를 달성 시, 교과과정팀와 협의하여 평가 각 등급의 수준을 상향조정한다.
(3년주기) 성취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경우, 교과과정팀에서는 CQI 워크샵을 통해 참여 교수진에게 알리며, 지도교수를 통해 세미나 및 특강의 참여 횟수를 제고하도록 지도할 것을 요청한다.
위 평가방식이 프로그램 참여 교수 및 학생들에게 잘 인지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홍보를 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교수와 학생이 함께 매진할 수 있도록 권장한다.
 
  학습성과11.
    세계 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1. 개요
  본 프로그램에서는 세계 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다양한 관련 교과목들을 운영함으로써 글로벌 시대에 부응하는 전문적인 공학인을 양성한다. 특히, 제1 외국어 등에 대해 본 프로그램에서 제공된 과정들을 통하여 충분히 학습하고, 글로벌 시대에 부응하는 엔지니어로서 일익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하는 훈련을 제공한다.
   
2. 학습성과의 분석
 
- 구성요소 (Outcome Element)
  세계 문화에 대한 이해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 성취동사 진술
  세계 문화에 대한 이해를 충분히 하고 있다.
국제적으로 협동을 원활히 할 수 있다.
   
3. 수행 준거 (Performance Criteria)
  교과과정 외 활동으로서 해외연수, 인턴쉽, 국제전시회참관, 국제학술대회참여, 동아리 등의 활동을 통하여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할 것
   
4. 평가도구 (Assesment Tool)
  직접평가도구: 국제활동(학생포트폴리오), (모의)토익(학생포트폴리오)
간접평가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Exit Survey)
 
평가도구 평가기준 평가점수 배점
직접
평가
도구
국제활동
(학생포트폴리오)
교과과정 외 활동인 해외연수, 인턴쉽, 국제전시회참관, 국제학술대회참여 등의 활동을 통한 세계 문화에 대한 이해 정도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평가

100
해외연수, 인턴쉽, 국제전시회참관, 국제학술대회참여 등의 교과과정 외 활동이 3개 이상 100점
해외연수, 인턴쉽, 국제전시회참관, 국제학술대회참여 등의 교과과정 외 활동이 2개 80점
해외연수, 인턴쉽, 국제전시회참관, 국제학술대회참여 등의 교과과정 외 활동이 1개 이하 60점
직접
평가
도구
교내특강
(학생포트폴리오)
(모의)토익 응시 횟수 및 성적

100
(모의)토익 1년 2회 이상 응시 혹은 800점 이상 100점
(모의)토익 1년 1회 이상 응시 혹은 600-799점 80점
(모의)토익 1년 1회 미만 응시 및 600점 미만 60점
 
평가도구 평가기준 평가점수 배점
간접
평가
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Exit Survey)
졸업예정자의 국제활동 기록

100
해외연수, 인턴쉽, 국제전시회참관, 국제학술대회참여 등의 교과과정 외 활동이 3개 이상 100점
해외연수, 인턴쉽, 국제전시회참관, 국제학술대회참여 등의 교과과정 외 활동이 2개 80점
해외연수, 인턴쉽, 국제전시회참관, 국제학술대회참여 등의 교과과정 외 활동이 1개 이하 60점
간접
평가
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Exit Survey)
졸업예정자의 (모의)토익 기록

100
(모의)토익 1년 2회 이상 응시 혹은 800점 이상 100점
(모의)토익 1년 1회 이상 응시 혹은 600-799점 80점
(모의)토익 1년 1회 미만 응시 및 600점 미만 60점
   
5. 평가기준 (Rubric)
 
평가수준 평가도구 평가점수
국제활동, (모의)토익 80점 이상, 80점 이상
설문(국제활동), 설문(토익) 80점 이상, 80점 이상
국제활동, (모의)토익 70점 이상, 70점 이상
설문(국제활동), 설문(토익) 70점 이상, 70점 이상
직접도구 평가점수, 간접도구 평가점수 기타
   
6. 개선도구 (Closed Loop)
 
개선도구 (Closed Loop)
수행준거를 달성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성취목표→실행→측정→평가→공개의 단계를 거쳐 최종 달성 여부를 확인한다. 또한, 평가결과에 따라 각 단계를 수정 보완하여 CQI를 실현한다.
성취
목표
‘중’ 등급 이상이 되도록 한다.
실행 프로그램 참여 학생들을 해외연수, 인턴쉽, 국제전시회참관, 국제학술대회참여등과 같은 교과과정 외 활동 참여를 유도하여 세계 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 협동이 강조되는 충분한 사례를 지도하고, 이를 통하여 세계 문화에 대한 이해도 증진과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하도록 지도 하는데 주력한다. 학부 주관으로 매학기 1회 이상 모의토익을 시행하고 프로그램 참여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시험에 준비하고 응시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영어 사용 능력을 향상하도록 유도한다.
측정
(매년)
국제활동
(학생포트폴리오)
교육평가팀는 졸업예정자의 학생포트폴리오를평가하여 세계 문화에 대한 이해 정도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을 교과과정 외 활동인 해외연수, 인턴쉽, 국제전시회참관, 국제학술대회참여 등의 활동을 측정한다.
(모의)토익
학생포트폴리오)
교육평가팀는 졸업예정자의 학생포트폴리오를 평가하여 (모의)토익 응시횟수와 점수를 측정한다.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교육평가팀에서 졸업예정자 대상의 설문을 통해 해당 학습성과의 성취도 조사
평가
(매년)
교육평가팀에서 측정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여 학습성과 성취도를 평가한다.
공개
(매년)
평가결과를 학부 홈페이지 및 공학교육 인증 안내서(KEPSS 등)에 공개하고 그 결과는 프로그램팀에 보고한다.
CQI 평가결과를 근거로 하여,성취 목표를 달성 시, 교과과정팀와 협의하여 평가 각 등급의 수준을 상향조정한다. (3년주기)성취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경우, 교과과정팀에서는 CQI 워크샵을 통해 참여 교수진에게 알리며, 지도교수를 통해 국제활동 참여 횟수 및 영어성적 제고를 지도할 것을 요청한다. 위 평가방식이 프로그램 참여 교수 및 학생들에게 잘 인지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홍보를 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교수와 학생이 함께 매진할 수 있도록 권장한다.
 
  학습성과12.
    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최신 공학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
     
   
1. 개요
  본 프로그램의 과목들은 최신 기술들을 교과목에 반영하여 강의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에 따르는 다양한 최신 공학 도구들을 강의에 반영하고 있다. 이를 통하여 전자공학 전문인이 되기 위한 다양한 실무를 익힐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심화된 설계 과목들을 통하여 이러한 도구들을 실제의 개발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2. 학습성과의 분석
 
- 구성요소 (Outcome Element)
  공학실무 기술
각종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계측기 등의 공학 도구 사용 능력
- 성취동사 진술
  공학실험·실습 경험이 풍부하다.
각종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계측기 등의 공학 도구 사용 능력을 가지고 있다.
   
3. 수행 준거 (Performance Criteria)
  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최신 공학 도구를 활용하여 전공관련 문제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해석하며, 또한 이를 심화과정 설계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할 것
   
4. 평가도구 (Assesment Tool)
  직접평가도구: 종합설계포트폴리오, 출구조사(Exit 인터뷰)
간접평가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Exit Survey)
 
평가도구 평가기준 평가점수 배점
직접
평가
도구
종합설계
포트폴리오
전자공학종합설계 수강학생의 공학도구 사용능력 정도를 평가

100
종합설계에서 필요로 하는 각종 툴을 설계에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100점
종합설계에서 필요로 하는 각종 툴을 부분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80점
종합설계에서 필요로 하는 툴 활용 능력이 부족하다. 60점
직접
평가
도구
출구조사
(Exit 인터뷰)
프로그램에서 요구하는 전자공학 설계 및 분석을 위한 필수 툴 사용 능력 평가

100
제시된 툴 중 사용가능 툴이 70% 이상 100점
제시된 툴의 50%-70% 사용 가능 80점
제시된 툴의 50% 미만 사용 가능 60점
 
평가도구 평가기준 평가점수 배점
간접

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Exit Survey)
졸업예정자의 종합설계 실무도구 사용 능력

100
종합설계에서 필요로 하는 각종 툴을 설계에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100점
종합설계에서 필요로 하는 각종 툴을 부분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80점
종합설계에서 필요로 하는 툴 활용 능력이 부족하다. 60점
간접
평가
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Exit Survey)
졸업예정자의 전자공학 기본 실무도구 능력

100
제시된 툴(C, Matlab, SPICE, VHDL) 중 사용가능 툴이 70% 이상 100점
제시된 툴(C, Matlab, SPICE, VHDL)의 50%-70% 사용 가능 80점
제시된 툴(C, Matlab, SPICE, VHDL)의 50% 미만 사용 가능 60점
   
5. 평가기준 (Rubric)
 
평가수준 평가도구 평가점수
종합설계, 인터뷰 80점 이상, 80점 이상
설문(종합설계 실무도구), 설문(실무도구) 80점 이상, 80점 이상
종합설계, 인터뷰 70점 이상, 70점 이상
설문(종합설계 실무도구), 설문(실무도구) 70점 이상, 70점 이상
직접도구 평가점수, 간접도구 평가점수 기타
   
6. 개선도구 (Closed Loop)
 
개선도구 (Closed Loop)
수행준거를 달성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성취목표→실행→측정→평가→공개의 단계를 거쳐 최종 달성 여부를 확인한다. 또한, 평가결과에 따라 각 단계를 수정 보완하여 CQI를 실현한다.
성취
목표
‘중’ 등급 이상이 되도록 한다.
실행 1~2학년 과정에서 매 학기 제공되는 기초전자실험 I?II, 디지털공학실험,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실험 등 4과목을 반드시 수강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전자공학 실험에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도구들을 활용할 기회를 갖는다.
즉, 오실로스코프, 신호발생기, 테스터기, 전압원 등의 기본 계측기계와, 각종 디지털 및 아날로그 소자, C-언어, 마이크로프로세서 등을 익힌다.
기타 전공심화 교과목을 통해 전자공학의 분석 및 설계를 위해 필요한 각종 툴의 사용 능력을 익히도록 한다.
출구조사(exit 인터뷰) 시에 필수 툴의 리스트를 제공하고, 각 학생이 다룰 수 있는 툴 사용 능력을 측정한다.
측정
(매년)
종합설계
포트폴리오
전자공학종합설계 담당교수는 학생들이 설계 목적에 맞게 각종 설계 툴을 잘 활용하고 있는지 관찰하고,
종합설계포트폴리오(워크북)를 통해 툴 사용 능력을 상, 중, 하로 평가한다.
출구조사
(Exit 인터뷰)
교육평가팀는 출구조사(Eixt 인터뷰) 시에 필수 툴의 리스트를 제공하고, 각 학생이 다룰 수 있는 툴 활용 정도를 평가한다.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교육평가팀에서 졸업예정자 대상의 설문을 통해 해당 학습성과의 성취도 조사
평가
(매년)
교육평가팀에서 측정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여 학습성과 성취도를 평가한다.
공개
(매년)
평가결과를 학부 홈페이지 및 공학교육 인증 안내서(KEPSS 등)에 공개하고 그 결과는 프로그램팀에 보고한다.
CQI 평가결과를 근거로 하여,성취 목표를 달성 시, 교과과정팀와 협의하여 평가 각 등급의 수준을 상향조정한다. (3년주기)성취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경우, 교과과정팀에서는 CQI 워크샵을 통해 참여 교수진에게 알리며, 각 교과목 설계학점에서 툴 사용 능력 향상을 제고할 수 있도록 요청한다. 위 평가방식이 프로그램 참여 교수 및 학생들에게 잘 인지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홍보를 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교수와 학생이 함께 매진할 수 있도록 권장한다.
 
  학습성과13.
    창의성, 응용력을 기초로 한 설계 능력
     
   
1. 개요
  본 프로그램에서는 전자공학 전문인으로 양성하기 위해서 다양한 설계 관련 교과목들을 운용한다. 본 프로그램에서 제공된 과정들을 통하여 다양한 설계능력의 향상이 가능하고 설계를 위한 중요한 훈련을 제공한다. 이를 통하여 창의성과 응용력을 향상하고 설계능력의 향상을 가져 올 수 있도록 한다.
   
2. 학습성과의 분석
 
- 구성요소 (Outcome Element)
  창의적인 설계
- 성취동사 진술
  공학문제에 창의적으로 접근하는 능력이 있다.
전공심화를 통해 얻은 지식을 공학설계에 이용할 수 있다.
   
3. 수행 준거 (Performance Criteria)
  창의성, 응용력을 기초로 한 설계 능력을 활용하여 전공 관련 문제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해석하여 전공 설계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할 것
   
4. 평가도구 (Assesment Tool)
  직접평가도구: 종합설계포트폴리오
간접평가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Exit Survey)
 
평가도구 평가기준 평가점수 배점
직접
평가
도구
종합설계
포트폴리오
전자공학종합설계 교과목에서 수강생들이 주어진 공학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한 창의성, 난이도 및 완성도 평가

100
창의적 주제를 설정하였고, 완성도 및 난이도가 높다. 100점
주제가 어느 정도 창의적이며, 완성도 및 난이도에서 중급 수준이다. 80점
주제의 창의성이 부족하고, 완성도 및 난이도가 부족하다. 60점
 
평가도구 평가기준 평가점수 배점
간접
평가
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Exit Survey)
졸업예정자의 종합설계 실무도구 사용 능력

100
설계교과목에서 창의적 주제를 설정하였고, 완성도 및 난이도가 높다. 100점
설계교과목에서 주제가 어느 정도 창의적이며, 완성도 및 난이도에서 중급 수준이다. 80점
설계교과목에서 주제의 창의성이 부족하고, 완성도 및 난이도가 부족하다. 60점
   
5. 평가기준 (Rubric)
 
평가수준 평가도구 평가점수
직접도구 평가점수, 간접도구 평가점수 80점 이상, 80점 이상
직접도구 평가점수, 간접도구 평가점수 60점 이상, 60점 이상
직접도구 평가점수, 간접도구 평가점수 기타
   
6. 개선도구 (Closed Loop)
 
개선도구 (Closed Loop)
수행준거를 달성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성취목표→실행→측정→평가→공개의 단계를 거쳐 최종 달성 여부를 확인한다. 또한, 평가결과에 따라 각 단계를 수정 보완하여 CQI를 실현한다.
성취
목표
‘중’ 등급 이상이 되도록 한다.
실행 공학입문설계 과목으로 제공되는 창의공학설계를 반드시 수강하도록 하여, 전공 분야의 설계 방법론을 배우게 한다.
또한, 창의성, 공학적 마인드 등을 길러주는 데 중점을 둔다. 캡스톤디자인에 해당하는 전자공학종합설계 교과목에서는 전공심화 학습 결과 및 요소설계 결과를 활용하여 설계의 완성도 및 난이도를 높이도록 한다.
측정
(매년)
종합설계
포트폴리오
전자공학종합설계 교과목의 담당교수는 설계과제를 수행하는 과정 및 결과물을 통해 학생의 창의성, 완성도 및 설계 능력 등을 측정한다.
설계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의 관찰 및 워크북을 통해 학생의 창의성, 완성도 및 설계 능력을 상, 중, 하의 3단계로 측정한다.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교육평가팀에서 졸업예정자 대상의 설문을 통해 해당 학습성과의 성취도 조사
평가
(매년)
교육평가팀에서 측정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여 학습성과 성취도를 평가한다.
공개
(매년)
평가결과를 학부 홈페이지 및 공학교육 인증 안내서(KEPSS 등)에 공개하고 그 결과는 프로그램팀에 보고한다.
CQI 평가결과를 근거로 하여,성취 목표를 달성 시, 교과과정팀와 협의하여 평가 각 등급의 수준을 상향조정한다. (3년주기)성취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경우, 교과과정팀에서는 CQI 워크샵을 통해 참여 교수진에게 알리며, 각 교과목 설계학점에서 창의성 및 설계 진행능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요청한다.위 평가방식이 프로그램 참여 교수 및 학생들에게 잘 인지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홍보를 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교수와 학생이 함께 매진할 수 있도록 권장한다.
 

KEC 2005

  09학번 이하 적용
 
평가도구/교과구분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평가
주기
개선
반영
평가주체
지식응용 분석실험 설계능력 문제해결 도구활용 팀웍스킬 의사전달 평생교육 영향이해 시사지식 직업윤리 국제이해 창의설계
종합설계
포트폴리오
매년 3년 담당교수
에세이 매년 3년 담당교수
동아리/봉사 매년 3년 지도교수
전공세미나 매년 3년 평가팀
교내특강 매년 3년 평가팀
국제활동 매년 3년 평가팀
공인 외국어성적 토익 매년 3년 평가팀
출구조사
(Exit 인터뷰)
매년 3년 평가팀
졸업시험 매년 3년 평가팀
간접평가도구
(Exit Survey)
매년 3년 평가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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