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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화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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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성과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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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성과 설정 및 평가체계도

학습성과 설정 및 평가체계도

프로그램 학습성과 항목별 합리적인 평가체계

공학교육인증에서 요구되는 학습성과는 그 자체로 달성정도를 측정하기 어렵다. 따라서 학습성과를 측정 가능하도록 하기 위하여 각 학습성과별로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이를 측정할 수 있는 평가도구(Assessment tool), 달성수준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는 평가기준(Rubric)을 설정한다.

학습성과 성취지수 평가를 위한 구성 체계

수행준거 - 각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contents)
- 내용을 측정 가능한 수준으로 전환하는 행위동사(action verb)
평가도구 - 각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달성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도구
-직접, 간접 평가도구 선택
평가기준 - 평가도구를 통해 측정된 학습성과의 달성정도를 판단하는 기준

먼저 각 학습성과별로 달성정도를 평가하기 위해 필요한 수행준거, 평가도구, 평가기준을 완성한 후 목표 → 실행 → 측정 → 평가 → 공개의 순서로 실시모델(Closed loop)을 설정한다. 이 실시모델은 각 학습성과별 CQI를 실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목표설정에서 실행방법, 측정, 평가의 절차를 통해 공학교육의 질을 개선하고자 고안된 것으로, 먼저 각 학습성과별로 달성목표와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실행 방법을 제시하고, 제시한 평가도구를 통해 달성된 학습성과를 측정한다. 그 후 평가기준을 통해 학습성과 성취수준을 평가하고, 목표치에 도달했는지의 여부를 공개한다.

프로그램의 학습성과 및 정당성

학습성과 항목 학습성과 최소달성기준
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MSC 교과목을 31학점 이상 이수
출구 테스트에서 PO1에 대한 점수가 100점 만점에 40점 이상
2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기계공학실험I 교과목 이수
출구 테스트에서 PO2에 대한 점수가 100점 만점에 40점 이상
3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공학설계입문 교과목 이수
캡스톤디자인 I, II(또는 다학제간 캡스톤디자인 I, II) 보고서 평가결과 학습성과 성취도 ‘하’ 이상
4 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기초 및 종합설계 교과목 이수
출구테스트에서 PO4에 대한 점수가 100점 만점에 40점 이상
5 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캡스톤디자인 I, II(또는 다학제간 캡스톤디자인 I, II) 보고서 평가결과 학습성과 성취도 ‘하’ 이상
6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캡스톤디자인 I, II(또는 다학제간 캡스톤디자인 I, II) 보고서 평가결과 학습성과 성취도 ‘하’ 이상
7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공학설계입문 교과목 이수
출구 인터뷰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 ‘하’ 이상
8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이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 전공관련 전시회 또는 견학 1회 이상
출구 인터뷰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 ‘하’ 이상
9 공학적 해결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폭넓은 지식 캡스톤디자인 I, II(또는 다학제간 캡스톤디자인 I, II) 교과목 이수
출구 인터뷰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 ‘하’ 이상
10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캡스톤디자인 I, II(또는 다학제간 캡스톤디자인 I, II) 교과목 이수
출구 인터뷰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 ‘하’ 이상
11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 공학설계입문 교과목 이수
출구 인터뷰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 ‘하’ 이상
12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토익 300점 이상 혹은 이에 상응하는 외국어 능력시험 점수
출구 인터뷰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 ‘하’ 이상

프로그램 학습성과와 평가도구 사이의 상관관계(ABEEK 인증기준 KEC2005 적용)

학습성과
평가도구
심화 프로그램 학습성과(PO)
1 2 3 4 5 6 7 8 9 10 11 12
기본
지식
실험 및
분석
설계
기본
문제
정식
공학
실무
도구
팀웍
기술
의사
전달
평생
교육
참여
사회
영향
이해
시사
지식
직업
윤리
국제
이해
직접 (다학제간)캡스톤
디자인
졸업예정자
출구인터뷰
(Exit interview)
졸업예정자
출구테스트
(Exit test)
간접 졸업예정자
출구설문조사
(Exit survey)
학습성과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1. 1.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기초원리 및 이론을 응용하여 적절한 절차에 따라 기계공학 문제의 해를 구할 수 있다.

  2. 2. 평가도구(Assesment tools)
    • - 직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테스트(Exit test)
    • - 간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설문조사(Exit survey)
학습성과2.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1. 1.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 기계시스템공학에 관련된 그림, 표, 그래프 및 문서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기계시스템공학에 관련된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다.

  2. 2. 평가도구(Assesment tools)
    • - 직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테스트(Exit test)
    • - 간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설문조사(Exit survey)
학습성과3.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1. 1.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 공학에서 요구되는 일반적인 필요조건(사양)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이해할 수 있으며, 제시된 요구사항을 시스템 구성 요소별로 구분하여 설계할 수 있다.

  2. 2. 평가도구(Assesment tools)
    • - 직접 평가도구 :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
    • - 간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설문조사 (Exit survey)
학습성과4.

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1. 1.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해당 공학 분야의 적절한 이론 및 방법론을 선택할 수 있으며, 문제를 공식화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다.

  2. 2. 평가도구(Assesment tools)
    • - 직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테스트(Exit test)
    • - 간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설문조사(Exit survey)
학습성과5.

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1. 1.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 기계시스템공학 관련 문제해결에 적합한 최신 기술, 방법, 첨단 공학 도구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2. 2. 평가도구(Assesment tools)
    • - 직접 평가도구 :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
    • - 간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설문조사(Exit survey)
학습성과6.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1. 1.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팀의 구성원으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며, 팀내 구성원을 배려하고 구성원간의 논의 및 협상을 통해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다.

  2. 2. 평가도구(Assesment tools)
    • - 직접 평가도구 :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
    • - 간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설문조사(Exit survey)
학습성과7.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1. 1.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 토론, 발표, 보고서 등을 통하여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정리하여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

  2. 2. 평가도구(Assesment tools)
    • - 직접 평가도구 :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
    • - 간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설문조사(Exit survey)
학습성과8.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이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

  1. 1.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 평생교육을 받기위해 사회인으로서 가져야 하는 태도와 접근 방법을 이해할 수 있으며, 자신에게 적합한 평생교육을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찾아낼 수 있다.

  2. 2. 평가도구(Assesment tools)
    • - 직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인터뷰(Exit interview)
    • - 간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설문조사(Exit survey)
학습성과9.

공학적 해결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폭넓은 지식

  1. 1.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 엔지니어로서 자신이 선택한 공학적 해결 방안이 사회에 미치는 산업적, 경제적, 사회적 영향을 이해할 수 있으며 논리적 근거를 사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2. 평가도구(Assesment tools)
    • - 직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인터뷰(Exit interview)
    • - 간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설문조사(Exit survey)
학습성과10.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1. 1.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환경, 법률 등) 시사적 논점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고, 기계시스템공학도로서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2. 2. 평가도구(Assesment tools)
    • - 직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인터뷰(Exit interview)
    • - 간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설문조사(Exit survey)
학습성과11.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

  1. 1.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 엔지니어로서 직업적, 도덕적 책임감과 윤리의식을 인식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주어진 상황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설명할 수 있다.

  2. 2. 평가도구(Assesment tools)
    • - 직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인터뷰(Exit interview)
    • - 간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설문조사(Exit survey)
학습성과12.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1. 1.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 전공 및 시사분야에서 외국자료를 해석하고, 영어로 문서를 작성할 수 있으며, 외국어로 의견을 표현할 수 있다.

  2. 2. 평가도구(Assesment tools)
    • - 직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인터뷰(Exit interview)
    • - 간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설문조사(Exit surv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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