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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화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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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화 프로그램 세부규정

- 전입생 [복학생, 재입학생, 편입학생, 전부(과)생] 및 다전공자 수용정책

5.1 대상

본 학부 전입생 및 다전공자 중 본 프로그램 이수를 신청한 자에 대하여 전문교양, MSC, 전공주제 교과목별로 전적학부(과) 혹은 전적대학의 이수내용을 확인하고, 대체과목(전입생의 경우) 혹은 중복과목(다전공자의 경우)의 학점 / 학습성과 / 설계학점의 인정여부, 신청자의 본 프로그램 이수에 대한 의지를 고려하여 심화 프로그램 이수가능 여부를 판단하여 수용한다.

5.2 학점인정심사

(1) 수용절차
본 학부 전입생 및 다전공자 중 본 프로그램 이수를 신청한 자에 대하여 공학기본소양, MSC, 전공주제 교과목별로 전적학부(과) 혹은 전적대학의 이수내용을 확인하고, 대체과목(전입생의 경우) 혹은 중복과목(다전공자의 경우)의 학점/학습성과/설계학점의 인정여부, 신청자의 본 프로그램 이수에 대한 의지를 고려하여 심화 프로그램 이수 가능 여부를 판단하여 수용한다.

  • 1) 본 학부 전입생 중 본 프로그램 이수를 희망하는 자는 제 45조 2항에서 정한 소정의 기간 내에 다음 각 호의 서류를 본 프로그램에 제출한다.
    • ① 학사지도교수의 날인을 받은 “이수신청서”
    • ② 전적학부(과) 혹은 전적대학에서 이수한 교과목의 학점/설계학점을 본 프로그램에서 심사, 인정받기 위한 “교과목 인정심사표”
  • 2) 본 학부를 제2전공 혹은 제3전공으로 하는 다전공자 중 본 프로그램 이수를 희망하는 자는 제 44조 3항에서 정한 소정의 기간 내에 다음 각 호의 서류를 본 프로그램에 제출한다.
    • ① 학사지도교수의 날인을 받은 “이수신청서”
    • ② 제1전공에서 이수한 교과목의 학점/설계학점을 본 프로그램에서 심사, 중복인정 받기 위한 “교과목 인정심사표”
  • 3) 교과과정분과는 신청자 각각에 대해 인정심사를 실시한다. 인정심사 시에는 이수신청 서류를 검토하고, 필요시 면접을 통해 신청자의 이수 가능 여부를 평가하여 이수허가 여부를 결정하고, 개별통지한다.
  • 4) 이수가 불허된 신청자는 정정을 요구하는 이의신청서를 본 프로그램에 제출할 수 있다. 이를 접수한 교과과정위원회에서는 수용 여부를 재심사하여 최종 결정한다.
  • 5) 교과과정분과는 이수가 허가된 학생들의 최종 명단을 교무팀에 송부하며, KEPSS와 본 프로그램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한다.
  • 6) 교무팀은 본 프로그램의 이수가 허가된 학생들에 대한 본 프로그램의 소속과 학점 인정 결과를 학적부상에 기록한다.
  • 7) 전입생 및 다전공자의 본 프로그램 이수신청 전에 공학기본소양 및 MSC 교과목에 대한 대체과목 목록 및 인정기준을 공개한다.

(2) 심사절차

  • 1) 본 학부 전입생 및 다전공자 중 본 프로그램 이수를 희망하는 자는 전입 사유가 발생한 해당 년도의 본 프로그램 이수 기준을 따른다.
  • 2) 본 학부 전입생 중 본 프로그램 이수를 희망하는 복학생, 재입학생 및 전부(과)생이 본 프로그램 외에서 이수한 본교 교과목 중 본 프로그램 교과목과 동일 또는 유사하다고 판단되는 교과목은 대체과목으로 인정한다. 제49조의 인정기준에 따라, 대체과목의 학점/학습성과/설계학점은 본 프로그램 해당 교과목의 학점/학습성과/설계학점으로 인정할 수 있다.
  • 3) 본 학부 전입생 중 본 프로그램 이수를 희망하는 편입학생이 전적대학에서 이수한 교과목 중 본 프로그램 교과목과 동일 또는 유사하다고 판단되는 교과목은 대체과목으로 인정한다. 제49조의 인정기준에 따라, 대체과목의 학점/학습성과/설계학점은 본 프로그램의 해당 교과목의 학점/학습성과/설계학점으로 인정할 수 있다.
  • 4) 본 학부를 제2전공 혹은 제3전공으로 하는 다전공자가 제1전공에서 이수한 교과목 중 본 프로그램 교과목과 동일 또는 유사하다고 판단되는 교과목은 중복과목으로 인정한다. 제49조의 인정기준에 따라, 중복과목의 학점/학습성과/설계학점은 본 프로그램의 해당 교과목의 학점/학습성과/설계학점으로 인정할 수 있다.

(3) 인정기준

  • 1) 학점/학습성과/설계학점 인정심사의 인정기준은 전입 유형 그리고 전입 전 소속학부(과), 전적대학 소속학부(과), 전적학부(과), 혹은 제1전공 소속학부의 ABEEK 인증 여부에 따라 다르게 설정된다. 설정된 인정기준은 세 개 그룹으로 나눌 수 있다.
    • ① 복학생/재입학생의 전입 전 소속학부가 일반프로그램인 경우
    • ② 편입학생/전부(과)생/다전공자의 전적대학/전적학부/제1전공소속학부가 일반프로그램인 경우
    • ③ 편입학생/전부(과)생/다전공자의 전적대학/전적학부/제1전공소속학부가 심화 프로그램인 경우
  • 2) 학점 인정기준은 전입 유형 및 심화 프로그램 여부에 관계없이, 학칙에 따른다. 단, 두 교과목의 학점이 다를 경우, 두 학점 중 적은 학점만 인정한다.
  • 3) 학습성과 인정기준은 다음과 같이 전입 유형 및 인증 여부에 따라 다르게 설정된다.
    • ① 복학생/재입학생의 전입전 소속학부가 일반프로그램인 경우에는 평점이 C 이상, 편입학생/전부(과)생/다전공자의 전적대학/전적학부/제1전공소속학부가 심화 프로그램인 경우에는 평점이 C 이상, 혹은 편입학생/전부(과)생/다전공자의 전적대학/전적학부/제1전공소속학부가 일반프로그램인 경우에는 평점이 B 이상이면, 학습성과 성취도 확인 과정을 거쳐서 학습성과 성취도를 인정한다. 그러나 학습성과 성취도가 확인되지 않으면, 학습성과 성취도를 인정하지 않는다. 이에 해당하는 자는 소정의 보충학습 수행을 통해 학습성과를 인정받을 수 있다.
    • ② 복학생/재입학생의 전입전 소속학부가 일반프로그램인 경우에는 평점이 D 이하, 편입학생/전부(과)생/다전공자의 전적대학/전적학부/제1전공소속학부가 심화 프로그램인 경우에는 평점이 D 이하,혹은 편입학생/전부(과)생/다전공자의 전적대학/전적학부/제1전공소속학부가 일반프로그램인 경우에는 평점이 C 이하이면, 학습성과 성취도를 인정하지 않는다. 이에 해당하는 자는 소정의 보충학습 수행을 통해 학습성과를 인정받을 수 있다.
  • 4) ABEEK 인증을 받지 못한 전적학부(과) 혹은 전적대학에서 획득한 설계 학점은 본 프로그램에서는 원칙적으로 인정하지 않으며, 본 프로그램의 설계 교과목 최저 이수학점을 모두 이수해야 한다. 단, 다음의 경우에 한하여 설계학점을 인정한다.
    • ① 편입학생/전부(과)생/다전공자의 전적대학/전적학부/제1전공소속학부가 심화 프로그램이면, 설계 포트폴리오 확인 과정을 거쳐서 기 이수 설계학점을 본 프로그램에서 인정받을 수 있다. 단 두 교과목의 설계학점이 다를 경우, 두 학점 중 적은 학점만 인정한다.
    • ② 편입학생/전부(과)생/다전공자의 전적대학/전적학부/제1전공소속학부가 심화 프로그램이더라도 설계 포트폴리오가 확인되지 않으면, 설계학점을 인정하지 않는다. 이에 해당하는 자는 소정의 보충학습 수행을 통해 설계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 5) 상기 3항에서 학습성과 성취도 확인 시 전적학부의 강의노트/수업계획서/인터뷰 등으로 확인이 불가능할 경우, 교과영역에 따라 다음과 같은 수학능력평가를 실시하여 확인한다.
    • ① 공학기본소양 교과목의 경우, 해당 교과목의 “인터뷰를 위한 질문집”(공학교육혁신센터에서 준비)을 활용한 구술시험
    • ② MSC 교과목의 경우, 필기시험
    • ③ 전공주제 교과목의 경우, 구술 혹은 필기시험으로 확인함.

* 보충학습

  • (1) 인정심사 결과 교과목의 학습성과 성취도를 인정받지 못한 자는 다음과 같은 소정의 보충학습을 통해 해당 교과목의 학습성과 성취도를 인정받을 수 있다.
    • ① 공학기본소양 교과목의 경우, 계절 학기에 해당 교과목을 수강하여 학점을 취득한다.
    • ② MSC 혹은 전공주제 교과목의 경우, 해당 교과목의 학습과제를 수행한다. 학습 과제는 해당
      교과목의 담당 교수가 주관하여 실시하고, 평가 결과를 교과과정위원회에 보고한다.
  • (2) 인정심사 결과 교과목의 설계학점을 인정받지 못한 자는 다음과 같은 소정의 보충학습 수행을 통해 해당 교과목의 설계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 ① 설계과제 신청 및 수행, 설계 포트폴리오 작성은 해당 교과목의 담당 교수 주관 하에 실시하고, 평가 결과를 교과과정위원회에 보고한다.
    • ② 보충학습 수행을 통한 설계과제는 전입 후 3학기 내 수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5.3 수용정책

  • (1) 본 학부 전입생 및 다전공자의 수강신청 및 학교생활 적응을 돕기 위하여 본 프로그램 세부규정, 학칙, 학교생활 등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학기 시작 1주 전에, 신입생 오리엔테이션과 별도로 실시한다.
  • (2) 본 학부 전입생 및 다전공자에게 배정된 학사지도교수는 정기 및 비정기 상담을 통해 수강상태와 학점 등을 파악하여 이수기준에 맞게 진행되는 것과 수강 능력을 판단하여 지도한다. 또한, 교과목 수강신청시에는 “선상담 후수강신청의 원칙”에 의거하여 수강 신청 전에 선수과목 수강여부 등을 확인하여, 전입생이 본 프로그램의 이수기준을 충족하는 데 차질이 없도록 지도한다.
  • (3) 전공과목의 담당 교수는 학기 초에 본 학부 전입생 및 다전공자의 과목 수학 능력을 면담, 구술시험 등을 통해 평가할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멘토 지정과 보충과제 부가, 보충 학습 등을 통해 과목 수강과 학습성과 달성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 (4) 학사지도교수 및 전공과목의 담당 교수는 필요한 경우, 교내 학생상담센터와 교수학습지원센터 등의 기관을 활용하여 전입생을 관찰한다.
  • (5) 졸업요건에 제시된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모두 달성하기 위해, 본 프로그램이나 학교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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