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 심화프로그램
본문으로 바로가기
심화 프로그램

심화 프로그램

학습성과 및 평가

HOME > 심화 프로그램 > 신소재공학부 > 학습성과 및 평가
  • 프로그램 학습성과
  • 교육목표와의 연관성
  • 교과목별 학습성과
  • 학습성과 평가방법

학습성과 설정 및 평가체계도

학습성과 설정 및 평가체계도

학습성과 평가 방법 및 내용

심화프로그램에서 요구되는 프로그램 학습성과는 그 자체로 달성정도를 측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를 측정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각 프로그램 학습성과별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이를 측정할 수 있는 평가도구(Assessment tool), 달성수준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는 루브릭을 설정하였다.

수행준거 각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contents)
내용을 측정 가능한 수준으로 전환하는 행위동사(action verb)
평가도구 각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달성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도구
정성적, 정량적 평가가 가능한 도구 선택
루브릭 평가도구를 통해 측정된 학습성과의 달성정도를 판단하는 기준

각 학습성과별로 달성정도를 평가하기 위해 필요한 수행준거, 평가도구, 루브릭을 완성한 후 아래 그림과 같이 목표→실행→측정→평가→공개의 순서로 closed loop를 설정하였다.
closed loop는 각 학습성과별 CQI를 실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목표설정에서 실행방법, 측정, 평가의 절차를 통해 공학교육의 질을 개선하고자 고안된 것이다. closed loop은 각 학습성과별로 달성목표와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실행 방법을 제시하고, 제시한 평가도구를 통해 달성된 학습성과를 측정한다. 그 후 루브릭을 통해 학습성과 달성수준을 평가하고, 목표치에 도달했는지의 여부를 공개한다.

신소재공학심화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순환표
<학습성과 성취도 평가를 위한 평가도구>
학습성과/평가도구 학생포트폴리오 종합설계
포트폴리오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졸업기초학력
평가시험
출구조사
(Exit Interview)
평가주기 매년 매년 매년 매년 매년
개선반영주기 3년 3년 3년 3년 3년
1 기본지식
2 분석실험
3 설계능력
(설계)
4 문제해결
5 실무도구
6 팀웍
(설계, 동아리)
7 의사전달
8 평생교육
(자기소개서,
어학성적,
세미나참석)
9 사회영향
(에세이)
10 시사논점
11 직업윤리
(에세이)
12 국제협력
(어학연수, 어학성적)
13 창의력
<학습성과 수행준거 : KEC2005>
학습성과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1. 1. 수행 준거 (Performance Criteria)

    - 수학, 기초과학, 신소재공학기본 지식을 활용하여 전공 관련 문제를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다.

  2. 2. 평가도구
    • - 직접평가도구: 캡스톤디자인I,II(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I,II) 포트폴리오, 졸업기초학력평가시험
    • - 간접평가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Exit Survey)
  3. 3. 평가기준 (Rubric)
평가도구 평가기준(Rubric)
캡스톤디자인I,II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I,II)
포트폴리오
수학, 기초과학과 신소재공학의 기초원리 및 이론을 우수하게 응용하여 보고서를 제출할 수 있다.
수학, 기초과학과 신소재공학의 기초원리 및 이론 중 일부를 개략적으로 응용하여 보고서를 제출할 수 있다.
수학, 기초과학과 신소재공학의 기초원리 및 이론을 전혀 응용하지 않고 보고서를 제출할 수도 없다.
졸업기초 학력평가시험 학습성과에 대한 문제를 대상으로 100점 만점 기준 80점 이상
학습성과에 대한 문제를 대상으로 100점 만점 기준 60점 이상
학습성과에 대한 문제를 대상으로 100점 만점 기준 60점 이상
설문조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분석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가 3 이상
설문조사 분석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가 2 이상
설문조사 분석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가 2 미만
평가수준 Rubric
직접평가도구 모두 중 & 간접평가도구 중 이상
직접평가도구 일부 하 & 간접평가도구 하 이상
직접평가도구 모두 하 & 간접평가도구 하 미만
학습성과2.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1. 1. 수행 준거 (Performance Criteria)

    - 신소재공학에 관련된 공학적 그림 및 표가 있는 전문 보고서 또는 자료를 이해하고,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하여 공학적 결과를 도출하여 기술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2. 2. 평가도구
    • - 직접평가도구: 캡스톤디자인I,II(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I,II) 포트폴리오, 졸업기초학력평가시험
    • - 간접평가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Exit Survey)
  3. 3. 평가기준 (Rubric)
평가도구 평가기준(Rubric)
캡스톤디자인I,II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I,II)
포트폴리오
자료 분석능력과 전체적으로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자료 분석능력과 부분적으로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자료 분석능력과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
졸업기초 학력평가시험 학습성과에 대한 문제를 대상으로 100점 만점 기준 80점 이상
학습성과에 대한 문제를 대상으로 100점 만점 기준 60점 이상
학습성과에 대한 문제를 대상으로 100점 만점 기준 60점 이상
설문조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분석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가 3 이상
설문조사 분석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가 2 이상
설문조사 분석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가 2 미만
평가수준 Rubric
직접평가도구 모두 중 & 간접평가도구 중 이상
직접평가도구 일부 하 & 간접평가도구 하 이상
직접평가도구 모두 하 & 간접평가도구 하 미만
학습성과3.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1. 1. 수행 준거 (Performance Criteria)

    - 설계 프로세스를 기술할 수 있으며 다양한 공학적 고려를 바탕으로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다.

  2. 2. 평가도구
    • - 직접평가도구: 캡스톤디자인I,II(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I,II) 포트폴리오, 학생포트폴리오(설계분야)
    • - 간접평가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Exit Survey)
  3. 3. 평가기준 (Rubric)
평가도구 평가기준(Rubric)
캡스톤디자인I,II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I,II)
포트폴리오
필요조건에 맞추어 시스템이나 공정을 설계하고 실험 및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설계결과를 확인할 수 있음
필요조건에 맞추어 시스템이나 공정을 설계할 수 없지만 시스템이나 공정의 구성 요소 중 일부를 완벽하게 설계할 수 있음
요구된 필요조건에 맞추어 시스템이나 공정을 설계할 수 없음
졸업기초 학력평가시험 팀을 구성하여 설계 과제를 수행한 적이 9회 이상이다
팀을 구성하여 설계 과제를 수행한 적이 6회 이상이다
팀을 구성하여 설계 과제를 수행한 적이 6회 미만이다
설문조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분석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가 3 이상
설문조사 분석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가 2 이상
설문조사 분석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가 2 미만
평가수준 Rubric
직접평가도구 모두 중 & 간접평가도구 중 이상
직접평가도구 일부 하 & 간접평가도구 하 이상
직접평가도구 모두 하 & 간접평가도구 하 미만
학습성과4.

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1. 1. 수행 준거 (Performance Criteria)

    - 신소재공학 관련 분야의 문제 해결에 필요한 이론 및 방법을 선택하여 문제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다.

  2. 2. 평가도구
    • - 직접평가도구: 캡스톤디자인I,II(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I,II) 포트폴리오
    • - 간접평가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Exit Survey)
  3. 3. 평가기준 (Rubric)
평가도구 평가기준(Rubric)
캡스톤디자인I,II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I,II)
포트폴리오
설정한 주제가 독창성이 있으며 기술 개발 필요가 있어서 설계를 할 만한 가치가 있다
설정한 주제가 독창성이 다소 부족하며, 기술 개발 필요가 크게 요구되지 않는다.
설정한 주제가 독창성이 결여되었으며, 기술 개발 필요가 없다.
설문조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분석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가 3 이상
설문조사 분석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가 2 이상
설문조사 분석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가 2 미만
평가수준 Rubric
직접평가도구 모두 중 & 간접평가도구 중 이상
직접평가도구 일부 하 & 간접평가도구 하 이상
직접평가도구 모두 하 & 간접평가도구 하 미만
학습성과5.

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최신 공학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1. 1. 수행 준거 (Performance Criteria)

    - 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최신 공학 도구를 활용하여 전공관련 문제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해석하며 또한 이를 종합적으로 설계에 활용할 수 있다.

  2. 2. 평가도구
    • - 직접평가도구: 캡스톤디자인I,II(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I,II) 포트폴리오
    • - 간접평가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Exit Survey)
  3. 3. 평가기준 (Rubric)
평가도구 평가기준(Rubric)
캡스톤디자인I,II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I,II)
포트폴리오
캡스톤디자인I,II(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I,II) 과제 진행시 3개의 최신기술, 방법, 공학도구를 사용하여 설계결과 또는 실험결과를 도출하였다.
캡스톤디자인I,II(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I,II) 과제 진행시 1개의 최신기술, 방법, 공학도구를 사용하여 설계결과 또는 실험결과를 도출하였다.
캡스톤디자인I,II(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I,II) 과제 진행시 최신기술, 방법, 공학도구를 사용하여 설계결과 또는 실험결과를 도출하지 않았다.
설문조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분석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가 3 이상
설문조사 분석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가 2 이상
설문조사 분석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가 2 미만
평가수준 Rubric
직접평가도구 모두 중 & 간접평가도구 중 이상
직접평가도구 일부 하 & 간접평가도구 하 이상
직접평가도구 모두 하 & 간접평가도구 하 미만
학습성과6.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1. 1. 수행 준거 (Performance Criteria)

    - 팀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목표를 설정하고 팀을 구성할 수 있으며, 구성원 간 업무를 관리·조정할 수 있다.

  2. 2. 평가도구
    • - 직접평가도구: 캡스톤디자인I,II(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I,II) 포트폴리오, 학생포트폴리오(설계분야, 동아리활동)
    • - 간접평가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Exit Survey)
  3. 3. 평가기준 (Rubric)
평가도구 평가기준(Rubric)
캡스톤디자인I,II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I,II)
포트폴리오
팀원의 역할을 잘 구분하고, 팀원으로서 맡은 임무를 잘 수행하고 협력하여 계획한 결과를 얻었다.
팀원의 역할 구분이 명료하지 않으며, 팀원 임무 수행 및 협력관계가 다소 부족하다.
팀원의 역할 구분이 되지 않았으며, 팀원 임무 수행 및 협력관계가 많이 결여되었고, 계획한 결과도 얻을 수 없었다.
학생포트폴리오
(설계분야, 동아리활동)
팀을 구성하여 실험/실습/설계 과제를 수행한 적이 2회 이상이고 학생회/동아리의 일원으로 각종행사에 참여한 적이 연 2회 이상이다.
팀을 구성하여 실험/실습/설계 과제를 수행한 적이 1회이고 학생회/동아리의 일원으로 각종행사에 참여한 적이 연 2회 이상이다.
팀을 구성하여 실험/실습/설계 과제를 수행한 적이 1회이고 학생회/동아리의 일원으로 각종행사에 참여한 적이 연 1회이다.
설문조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분석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가 3 이상
설문조사 분석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가 2 이상
설문조사 분석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가 2 미만
평가수준 Rubric
직접평가도구 모두 중 & 간접평가도구 중 이상
직접평가도구 일부 하 & 간접평가도구 하 이상
직접평가도구 모두 하 & 간접평가도구 하 미만
학습성과7.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1. 1. 수행 준거 (Performance Criteria)

    - 상대방의 의견을 분석/평가하여 자신의 주장을 전달할 수 있다.

  2. 2. 평가도구
    • - 직접평가도구: 출구조사(Eixt 인터뷰), 캡스톤디자인I,II(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I,II) 포트폴리오
    • - 간접평가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Exit Survey)
  3. 3. 평가기준 (Rubric)
평가도구 평가기준(Rubric)
출구조사
(Exit Interview)
적절한 발표 태도로 주어진 시간 내에 발표 주제를 명확히 전달하였다.
적절한 발표 태도로 주어진 시간 내에 발표 주제를 비교적 명확히 전달하였다.
발표태도가 적절하지 못하며, 발표 주제가 명확하지 못하였다.
캡스톤디자인I,II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I,II)
포트폴리오
주제를 논리정연하고 명확하게 기술하였고, 그림, 표, 그래프 등을 적절히 사용하여 전체적으로 설득력이 있다.
주제의 논리성과 명확성이 다소 부족하거나, 그림, 표, 그래프 등의 사용이 부족하여 전체적으로 설득력이 중간 정도이다.
주제의 논리성과 명확성이 매우 부족하고, 그림, 표, 그래프 등의 사용이 적절치 못하여서 전체적으로 설득력이 매우 부족하다.
설문조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분석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가 3 이상
설문조사 분석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가 2 이상
설문조사 분석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가 2 미만
평가수준 Rubric
직접평가도구 모두 중 & 간접평가도구 중 이상
직접평가도구 일부 하 & 간접평가도구 하 이상
직접평가도구 모두 하 & 간접평가도구 하 미만
학습성과8.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이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

  1. 1. 수행 준거 (Performance Criteria)

    - 자신의 미래상을 고려하여 어떠한 교육이 자신의 발전에 기여할 것인지를 판단할 수 있다.

  2. 2. 평가도구
    • - 직접평가도구: 학생포트폴리오(자기소개서, 공인어학성적)
    • - 간접평가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Exit Survey)
  3. 3. 평가기준 (Rubric)
평가도구 평가기준(Rubric)
학생포트폴리오
(자기소개서,
공인어학성적)
자기개발을 위한 노력이 상당함.(각종 세미나, 전시회 및 학술대회에 참가한 실적이 3회 이상이거나, 공인어학성적이 만점 대비 70% 이상)
자기개발을 위한 노력이 보통임.(각종 세미나, 전시회 및 학술대회에 참가한 실적이 2회 이상이거나, 공인어학성적이 만점 대비 60% 이상)
자기개발을 위한 노력이 저조함.(각종 세미나, 전시회 및 학술대회에 참가한 실적이 1회 이상이거나, 공인어학성적이 만점 대비 60% 미만)
설문조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분석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가 3 이상
설문조사 분석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가 2 이상
설문조사 분석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가 2 미만
평가수준 Rubric
직접평가도구 모두 중 & 간접평가도구 중 이상
직접평가도구 일부 하 & 간접평가도구 하 이상
직접평가도구 모두 하 & 간접평가도구 하 미만
학습성과9.

공학적 해결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폭 넓은 지식

  1. 1. 수행 준거 (Performance Criteria)

    - 자신이 선택한 공학적 해결방안이 사회 및 환경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평가할 수 있다.

  2. 2. 평가도구
    • - 직접평가도구: 출구조사(Eixt 인터뷰), 에세이(학생포트폴리오)
    • - 간접평가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Exit Survey)
  3. 3. 평가기준 (Rubric)
평가도구 평가기준(Rubric)
출구조사 (Exit Interview) 본인의 학업 및 연구의 기술적, 사회적 영향, 문제점, 보완점 등에 대해 상당히 인식하고 있다.
본인의 학업 및 연구의 기술적, 사회적 영향, 문제점, 보완점 등에 대해 부분적으로 인식하고 있다.
본인의 학업 및 연구의 기술적, 사회적 영향, 문제점, 보완점 등에 대해 전혀 인식하지 못한다.
학생포트폴리오 (에세이) 역사/철학/과학/기술/자연의 이해 영역 관련한 세미나(목요특강 포함) 또는 전시회 등 활동에 1회 이상 참가하고, 관련 분야 에세이를 학생포트폴리오에 포함하고 있다.
역사/철학/과학/기술/자연의 이해 영역 관련한 세미나(목요특강 포함) 또는 전시회 등 활동에 1회 이상 참가하거나, 관련 분야 에세이를 학생포트폴리오에 포함하고 있다.
역사/철학/과학/기술/자연의 이해 영역 관련한 세미나(목요특강 포함) 또는 전시회 등 활동에 1회 이상 참가하지도 않고, 관련 분야 에세이를 학생포트폴리오에 포함하지 않았다.
설문조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분석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가 3 이상
설문조사 분석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가 2 이상
설문조사 분석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가 2 미만
평가수준 Rubric
직접평가도구 모두 중 & 간접평가도구 중 이상
직접평가도구 일부 하 & 간접평가도구 하 이상
직접평가도구 모두 하 & 간접평가도구 하 미만
학습성과10.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1. 1. 수행 준거 (Performance Criteria)

    - 다양한 시사적 문제에 대한 정보를 수집/정리하고 이해하여 자신의 논리를 기술할 수 있다.

  2. 2. 평가도구
    • - 직접평가도구: 출구조사(Exit 인터뷰)
    • - 간접평가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Exit Survey)
  3. 3. 평가기준 (Rubric)
평가도구 평가기준(Rubric)
출구조사 (Exit Interview) 최근의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인식 정도가 높다.
최근의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인식을 하고 있다.
최근의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인식이 미약하다.
설문조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분석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가 3 이상
설문조사 일부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가 2 이상
설문조사 모두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가 2 미만
평가수준 Rubric
직접평가도구 모두 중 & 간접평가도구 중 이상
직접평가도구 일부 하 & 간접평가도구 하 이상
직접평가도구 모두 하 & 간접평가도구 하 미만
학습성과11.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

  1. 1. 수행 준거 (Performance Criteria)

    - 신소재공학도로서 직장 및 사회에 대한 건전한 책임감과 윤리의식을 가지고 실천할 의지가 있다.

  2. 2. 평가도구
    • - 직접평가도구: 출구조사(Exit 인터뷰), 에세이(학생포트폴리오)
    • - 간접평가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Exit Survey)
  3. 3. 평가기준 (Rubric)
평가도구 평가기준(Rubric)
출구조사 (Exit Interview) 엔지니어로서 직업책임 및 윤리의식에 관해 알고 잘 표현할 수 있다.
엔지니어로서 직업책임 및 윤리의식에 관해 부분적으로 알고 표현한다.
엔지니어로서 직업책임 및 윤리의식에 관해 잘 알지 못한다.
학생포트폴리오 (에세이) 직업의식 및 도덕적 책임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현장견학 또는 전시회를 1회 이상 참가하고, 직업의식 및 도덕적 책임의식 관련 에세이를 학생포트폴리오에 포함하고 있다.
직업의식 및 도덕적 책임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현장견학 또는 전시회를 1회 이상 참가하거나, 직업의식 및 도덕적 책임의식 관련 에세이를 학생포트폴리오에 포함하고 있다.
직업의식 및 도덕적 책임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현장견학 또는 전시회를 1회 이상 참가하지도 않고, 직업의식 및 도덕적 책임의식 관련 에세이를 학생포트폴리오에 포함하고 있지 않다.
설문조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분석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가 3 이상
설문조사 일부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가 2 이상
설문조사 모두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가 2 미만
평가수준 Rubric
직접평가도구 모두 중 & 간접평가도구 중 이상
직접평가도구 일부 하 & 간접평가도구 하 이상
직접평가도구 모두 하 & 간접평가도구 하 미만
학습성과12.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1. 1. 수행 준거 (Performance Criteria)

    - 세계문화 탐구 및 국제적 협력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외국어로 의사소통과 기술 문서 작성이 가능하다.

  2. 2. 평가도구
    • - 직접평가도구: 국제활동(학생포트폴리오), (모의)토익(학생포트폴리오)
    • - 간접평가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Exit Survey)
  3. 3. 평가기준 (Rubric)
평가도구 평가기준(Rubric)
학생포트폴리오
(자기소개서,
공인어학성적)
외국 어학연수와 산업체연수 실적이 있거나, 국제전시 및 학술대회 참여실적이 3회 이거나, 공인어학시험이 만점 대비 70% 이상임
국제전시 및 학술대회 참여실적이 2회 이거나, 공인어학시험이 만점 대비 50% 이상임
외국 어학연수와 산업체연수가 없고, 국제전시 및 학술대회 참여실적이 없고 공인어학시험이 만점 대비 50% 미만임.
설문조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분석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가 3 이상
설문조사 일부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가 2 이상
설문조사 모두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가 2 미만
평가수준 Rubric
직접평가도구 모두 중 & 간접평가도구 중 이상
직접평가도구 일부 하 & 간접평가도구 하 이상
직접평가도구 모두 하 & 간접평가도구 하 미만
학습성과13.

창의성, 응용력을 기초로 새로운 소재의 개발 또는 물성을 개선할 수 있는 능력

  1. 1. 수행 준거 (Performance Criteria)

    - 창의성, 응용력을 기초로 한 설계 능력을 활용하여 전공 관련 문제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해석하며 또한 이를 새로운 소재의 개발이나 물성의 개선에 활용할 수 있다.

  2. 2. 평가도구
    • - 캡스톤디자인I,II(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I,II) 포트폴리오
    • - 간접평가도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Exit Survey)
  3. 3. 평가기준 (Rubric)
평가도구 평가기준(Rubric)
캡스톤디자인I,II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I,II)
포트폴리오
창의적 주제를 설정하거나, 캡스톤디자인I,II(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I,II) 과제 진행시 도출된 애로사항을 해결하거나, 성도 및 난이도가 높다.
주제가 어느 정도 창의적이며, 캡스톤디자인I,II(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I,II)과제 진행시 도출된 애로사항에 대한 일부 개선방안을 제시하였거나, 완성도 및 난이도에서 중급 수준이다.
주제의 창의성이 부족하고, 캡스톤디자인I,II(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I,II)과제 진행시 도출된 애로사항에 대한 일부 개선방안을 제시하지 못하였거나, 완성도 및 난이도가 부족하다.
평가수준 Rubric
직접평가도구 모두 중 & 간접평가도구 중 이상
직접평가도구 일부 하 & 간접평가도구 하 이상
직접평가도구 모두 하 & 간접평가도구 하 미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