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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본교 공학계열 대학 4개 학부 심화 프로그램 100% ABEEK 인증 획득
작성일 08.01.21 조회수 3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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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교 공학계열 대학 4개 학부 심화 프로그램 100% ABEEK 인증 획득

  2004년부터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의 인증제가 적용된 교육과정을 준비해서 2005학년도 입학생부터 이를 적용해오던 신소재공학부, 기계자동차공학부, 건설시스템공학부 및 전자공학부 등 4개 학부가 2007년 초부터 1년여 동안 ABEEK의 엄격한 인증평가 절차를 거쳐 2008년 1월 18일 4개 학부 모두 “인증”을 받았다.

  지난해 6월 우리나라가 Washington Accord의 정회원국이 됨으로써 ABEEK의 공학교육 인증평가가 한층 강화된 것을 감안하면 이번에 본교 공학계열 4개 학부의 심화 프로그램이 100% ABEEK 인증을 받은 것은 본교 공학교육의 우수성이 국제적으로 입증된 쾌거라 하지 않을 수 없으며, 그동안 수요자 중심과 학습성과 기반의 순환적 자율 개선형(CQI) 공학교육시스템의 도입ㆍ운영 및 산학협력 체제 구축 등 공학교육혁신을 위한 학교 당국의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지원과 구성원 모두의 노력의 결과라 할 수 있다.

 ◎ 본교 ABEEK 공학교육 인증평가 결과

  ▷ 본교 4개 학부 심화 프로그램 100% ABEEK 인증 획득

    ‣ 공과대학 3개 학부 

     - 신소재공학심화/기계자동차공학심화/건설시스템공학심화 프로그램

    ‣ 전자정보통신대학 1개 학부

     - 전자공학심화 프로그램


▣ ABEEK 공학교육인증 소개

 ◎ 공학교육인증제

▷ 공학교육에 대한 엄정한 평가를 통해서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

▷ 수요자(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전문능력과 자질을 갖춘 공학도를 배출하고 인증된 프로그램의 졸업생이 공학실무를 담당할 준비가 되어있음을 보장해주는 제도 

▷ 기본철학

    ‣ 성과기반 교육(Outcome-Based Education)

   교육개시전 교육목표를 설정하여 반드시 이를 검증하고, 그 결과를 교육개선에 활용하여 교육수준을 지속적으로 제고

    ‣ 수요지향적 교육(Demand-Driven Education)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를 교수나 학교 경영자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교육의 수요자인 학생, 산업체, 국가 및 사회의 요구를 구체적으로 수렴하여 설정

    ‣ 순환적 자율 개선형(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공학교육모델

 ◎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 : 공학교육인증을 시행하는 기구

   ▷ ABEEK :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in Korea

 ▷ 우리나라의 공학교육인증에 대한 정책, 절차, 기준 등을 정하고 이를 시행하는 전문기구

 ▷ 1999년 한국공학한림원, 한국공학교육학회, 전국공과대학장협의회, 공학관련 전문학회, 교육인적자원부, 산업자원부, 과학기술부, 산업인력공단, 산업체(현대건설, 삼성전자, 포항제철, LG화학, SK Telecom)가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설립

 ▷ 대학의 공학 관련 교육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기준과 지침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인증 및 자문을 시행함으로써 공학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실력을 갖춘 공학기술 인력을 배출하는 데 기여

 ▷ 2007년 6월에 Washington Accord 정회원으로 가입

 ▷ 이사장 : 윤종용 삼성전자 부회장, 원장 : 서남표 KAIST 총장

◎ Washington Accord : 공학교육의 국제적 상호인정

 ▷ 4년제 공학학부 교육의 국제적 상호인정을 위해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아일랜드 6개국이 참가하여 참가국의 공학계열 졸업생을 대등하게 인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1989년 맺은 협약

 ▷ 정회원(12개국) :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아일랜드, 남아프리카공 화국, 홍콩, 일본, 싱가포르, 한국, 대만

 ▷ 준회원(5개국) : 독일, 말레이시아, 러시아, 스리랑카, 인도


 ◎ ABEEK 인증효과

   공학교육 인증평가에 따른 인증효과는 학생, 대학교, 산업체 나아가서는 국가에 이르기까지 커다란 공학기술의 경쟁력 향상효과를 가져오게 된다. 그에 따른 효과는 아래와 같다.

  ▷ 학생
‣ 기본소양 및 전공기반 실력과 자질을 갖추게 됨.
‣ 적성에 맞는 전문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음.
‣ 엔지니어 자격시험(기사, 기술사 시험)에서 유리함.
‣ 사회 진출 시 취업이 유리해짐.
‣ 국제적으로 동등한 엔지니어로 인정받음. 
(ABEEK Washington Accord 정회원 가입 )

  ▷ 대학
‣ 특성화된 교육목표를 설립하여 운영
‣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이를 평가 검증할 자체 평가시스템 구비
‣ 실험실습 및 학술활동 시스템의 확충
‣ 인증 받은 대학은 졸업생의 취업기회 확대 및 우수 신입생 선발 가능

  ▷ 산업체
‣ 전문 능력과 자질을 갖춘 졸업생을 채용하여 경쟁력 강화
‣ 사내교육 기간 감소 및 경비 절감
‣ 업무처리 효율 향상
‣ 부서 간 업무협조의 활성화 및 대외 활동에 유리

  ▷ 국가/사회 
‣ 현실성 있는 교육을 제공
‣ 공학계열대학 교육이 국제적으로 인정됨.
‣ 공학프로그램이 체계화되고 공학교육의 효율성 향상
‣ 국가 교육정책수립에 이바지
‣ 산업체의 경쟁력 제고 및 국가적 경쟁력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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