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 게시판
본문으로 바로가기

게시판

Q&A

HOME > 게시판 > Q&A
제목 다시 공학인증에 대하여 묻고 싶습니다. 조회수 1514
작성자 김성운 작성일 2012.09.01

안녕하세요.

취업진로 변경에 의한 사정으로 공학인증을 포기하고 싶은 학생입니다.

저는 2번  이 공학인증 포기에 관하여 담당 PD교수님과도 상의하였고, 공학인증 선생님과도 상담했습니다. 그런데 돌아오는 답변은 이수포기기간이 지나면 포기할 수 없다. 불가능 하다. 해줄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이 말을 듣고 그냥 단념하게 되었는데 다른 학교는 3학년이 되도 이수를 포기하는 경우가 있고 또 저의 위학년 들중에도 몇명 이수포기를 한 학생이 몇명 있는걸로 알아서 이상하게 여겨져서

한국공학인증원에 문의 하여 물어보니 이제 제도가 바뀌어서 1년 더 유예기간을 줘서 4학년 전까지 포기할 수 있게 해준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이 말을 듣고 전 학교에 대한 극심한 배신감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학생에게 가르쳐 주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에대해 더 알아보고자 국민대학교 규정집에 이와 관련하여 따로 규정된게 있나 공학인증 프로그램 대한 규정집을 찾아 보았는데 '이수 포기기간이 지나면 포기할 수 없다.' 라는 내용은 찾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 건과 관련하여 담당 교수님께 상담하고 싶어 현재 메일을 쓴 상태이고, 저는 왜 학교에선 이수포기기간이 지나면 포기할 수 없다는 말만 되풀이했는지에 대해 묻고 싶습니다.

현재 많은 대학들이 공학인증 프로그램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모든 학생들이 엔지니어가 되길 원하는 것도 아닙니다. 저또한 그냥 군대가기전에 진로가 막연히 정해지지 않아 공학인증을 이수기간에 포기하지 않았지만, 이제는 진로를 어느정도 설정한 상태로 그 쪽에 매진하고 싶어 공학인증을 그만두고 싶다는 것인데 왜 이를 막는건지 이해를 할 수가 없습니다. 

정확히 학교 규정에 명시되어 있다면 납득이라도 가겠지만 정확히 명시되어 있지도 않는 규정만 계속 얘기하면서 공학인증 포기를 할 수 없다는 말만 되풀이 하는 상황도 이해를 할 수가 없습니다.

PD 교수님도 공학인증 교육센터도 이야기를 안들어주면 누구와 전 대화를 해야하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교과부에 민원을 넣어서 외부와 이야기를 해야 하나요?

공과대학 학장님과 직접 이야기를 해야하나요? 총장님과 직접 이야기를 해봐야 하나요? 아니면 캠퍼스 안에서 1인 단식 시위를 해야하나요?

너무 답답하기만 합니다. 안그래도 대학교 평가로 인하여 분위기가 안좋은 상황에 이런 글을 올려서 죄송합니다만 학교측에서 대화할 통로를 마련해 주지 않아 이렇게 글을 씁니다.

 

이전글 국민대학교 공과대학 및 전자정보통신대학 설문조사
다음글 공학인증 포기관련하여 여쭙고 싶은게 있습니다.
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