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증의의
공과대학 교육과정에 대한 인증을 통해 해당 과정을 이수한 졸업생이 산업체의 요구와 글로벌 스탠다드를 만족하는 역량을 갖춘 우수한 인재임을 보장하는 제도입니다.
- 첫째,
인증 프로그램 졸업생이 실제 공학 현장에 효과적으로 투입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음을 보증함.
- 둘째,
교육기관과 소속 프로그램들이 인증기준에 부합되는지 여부를 평가함.
- 셋째,
공학 및 IT 관련 교육에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의 도입을 권장하고 이에 대해 자문함.
- 넷째,
공학 및 IT 관련 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산업과 사회가 필요로 하는 역량을 갖춘 공학기술 인력의 양성에 기여함.
- 수요지향교육(DEMAND-DRIVEN EDUCATION)
- 성과중심교육(OUTCOME-BASED EDUCATION)
- 교육의 지속적 품질 개선(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추구
- 국제적 수준의 공학교육 추구(GLOBAL STANDARDS)
- 고용주
- 졸업생
- 재학생
- 교수
- 교육목표 설정
- 소요학생능력(학습성과)설정
- 교과과정편성
- 학습능력(학습성과) 평가방법 설정
- 학생평가(학습성과) 평가방법 설정
- 구성원의 요구반영
-
학생
수요지향 교육이수를 통한 취업경쟁력 우위 확보
국가 간 학위의 등가성 확보를 통한 해외취업, 진학 및 자격증 취득 시 유리
-
산업체
창의성과 현장적응력을 갖춘 인재채용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 향상
신입사원 재교육을 위한 시간 및 경비절가
-
대학
지속적인 강의 품질 개선을 통해 졸업생 역량보장을 통한 대학 경쟁력 제고
인증 받은 학위과정 운영을 통해 우수 신입생 유치에 유리
글로벌 스탠더드를 준수하는 교육 체계 구축을 통해 해외 유학생 확보에 유리
-
국가 및 사회
글로벌 스탠더드에 부합하는 공학교육인증제 후원을 통해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인재공급
산업체를 포함한 사회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인재의 육성을 통해 국가 경쟁력 강화
-
1월
자체평가보고서제출 (교육기관)
1.15 -
서면평가 (공인원)
- 3월
-
서면평가의견서 (공인원)
- 4월
-
방문전 컨설팅
-
방문평가 대학방문 1박2일 (교육기관)
평가결과 구두전달 - 자료보완
-
5월
전공분야별 조율 (공인원)
-
6월
전공분야별 조율 (공인원)
-
대학·연도 조율 (공인원)
-
예비논평서 (공인원)
- 7월
-
논평대응서 (교육기관)
- 8월
- 9월
-
10월
인증판정 (공인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