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CEA

교과기반평가 (CEA: Course Embedded Assessment)

교과기반평가(Course Embedded Assessment, CEA)란 교과목과 학습성과와의 연관성에 근거하여 학습성과를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교육 환경 내에서 교육 목적, 목표 및 학생들의 수행 결과를 공학인증 심화 프로그램의 학습성과에 대응시켜 평가하는 프로그램 평가 도구의 하나입니다. 한 개 또는 그 이상의 교과목에서 학습성과를 통해 성취 수준을 평가 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학습성과 (PO: Program Outcome)

프로그램 학습성과는 11~12개의 성취하고자 하는 성과가 존재하며 지식응용, 분석실험, 문제해결 등입니다. 프로그램 학습성과는 각 심화 프로그램 별로 세부 내용이 다르므로, 상세 내용은 각 프로그램 별 학습 성과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국민대학교 공학계열 CEA

국민대학교 공학계열은 2016학번부터 단일인증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인증기준 KEC2015/KCC2015를 적용합니다. KEC2015/KCC2015는 공학인증 졸업생의 학습성과(PO) 성취도 평가에 있어서 교과기반학습평가(CEA)를 포함할 것을 요구합니다.

교과기반평가의 실효성

교과기반평가는 평가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이를 통해 교육의 실효성을 측정하고 개선 하려는 수단입니다. 때문에 국민대학교 공학계열 각 심화 프로그램에서는 지속적인 교과기반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성과 성취도 수준을 평가하고 더 나은 성취 수준을 위해 개선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