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사업소개

공학교육혁신 다면체교육 시스템 구축 사업의 목적

미래 신산업을 주도할 창의·융합형 인재인 ‘국민프론티어’를 양성

사업 성과목표

1. 창의/전문역량, 2. 글로벌역량, 3. 인문역량, 4. 소통역량

국민대의 공학교육혁신 모델 : 다면체교육 시스템
  • 신산업수요연계 교육과정 운영
  • 기업수요연계 캡스톤디자인 운영
  • 자율 특화 프로그램 확산
공학교육혁신 모델 공학교육혁신 모델 관련 표 이미지
국민대학교 공학교육 프레임 환류개선시스템
  • 입구 전략
    • 입시제도
    • 오리엔테이션
    • 기초수학능력
    • 평가
  • Preamble
    • 비전탐색
    • 자아발견
    • 자아관리
  • 다면체교육
    • 요소 교육
    • 어셈블리과정
      • 경험과정
        • 학생활동
        • Convergence
        • 동기부여
        • 비교과활성화
      • 지식재산교육
      • 창업교육
      • 융합교육
      팀팀Class / 新산업수요특화형
  • 출구전략
    • 성취역량평가
    • 포트폴리오평가
    • 캡스톤디자인
    • 만족도조사
  • 사후관리
    • 졸업생조사
    • 고용주설문
    • FGI분석
    • 질적 평가
신입생
입학 인생설계와 진로 사제동행세미나
  • 융합교육
  • 글로벌교육
  • 전공교육
  • 창의교육
  • 인성교육
  • 협동성교육
졸업
  • 창의/전문역량
  • 글로벌역량
  • 인문역량
졸업후
국민프론티어
다면체적(multi-faceted) 교육모델 다면체적(multi-faceted) 교육모델 관련 표 이미지
‘국민프론티어’ 인재양성 공학교육혁신 모델 창출 다면체교육시스템 - 어셈블리 과정 운영
  • 新산업 수요특화형 교육과정
  • 기업수요연계 캡스톤디자인
  • 자율 특화 프로그램 및 확산
다면체교육 시스템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요소교육 (전개도에 해당)
  • 융합교육
  • 글로벌교육
  • 전공교육
  • 창의교육
  • 인성교육
  • 협동성교육
공학교육혁신센터의 교육모델 어셈블리과정
  • 교과과정
  • 비교과과정
  • 글로벌역량
  • 경험과정
  • Convergence
  • 학생활동
  • 동기부여
  • 융합교육
  • 협동성교육
  • 창의교육
  • 전공교육
  • 글로벌교육
  • 인성교육
단면체 역량 바람

전공능력

다면체 역량 바람
  • 창의/전문역량
  • 글로벌역량
  • 인문역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