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소개
공학교육혁신 다면체교육 시스템 구축
사업의 목적
사업 성과목표
국민대의 공학교육혁신 모델 : 다면체교육 시스템
미래 신산업을 주도할 창의·융합형 인재인 ‘국민프론티어’를 양성
1. 창의/전문역량, 2. 글로벌역량, 3. 인문역량, 4. 소통역량
- 신산업수요연계 교육과정 운영
- 기업수요연계 캡스톤디자인 운영
- 자율 특화 프로그램 확산
공학교육혁신 모델
국민대학교 공학교육 프레임
환류개선시스템
-
입구 전략
- 입시제도
- 오리엔테이션
- 기초수학능력
- 평가
-
Preamble
- 비전탐색
- 자아발견
- 자아관리
-
다면체교육
- 요소 교육
-
어셈블리과정
-
경험과정
- 학생활동
- Convergence
- 동기부여
- 비교과활성화
- 지식재산교육
- 창업교육
- 융합교육
-
경험과정
-
출구전략
- 성취역량평가
- 포트폴리오평가
- 캡스톤디자인
- 만족도조사
-
사후관리
- 졸업생조사
- 고용주설문
- FGI분석
- 질적 평가
입학
인생설계와 진로 사제동행세미나
- 융합교육
- 글로벌교육
- 전공교육
- 창의교육
- 인성교육
- 협동성교육
졸업
- 창의/전문역량
- 글로벌역량
- 인문역량
졸업후
국민프론티어
다면체적(multi-faceted) 교육모델
‘국민프론티어’ 인재양성
공학교육혁신 모델 창출 다면체교육시스템 - 어셈블리 과정 운영
- 新산업 수요특화형 교육과정
- 기업수요연계 캡스톤디자인
- 자율 특화 프로그램 및 확산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요소교육 (전개도에 해당)
- 융합교육
- 글로벌교육
- 전공교육
- 창의교육
- 인성교육
- 협동성교육
공학교육혁신센터의 교육모델
어셈블리과정
- 교과과정
- 비교과과정
- 글로벌역량
- 경험과정
- Convergence
- 학생활동
- 동기부여
- 융합교육
- 협동성교육
- 창의교육
- 전공교육
- 글로벌교육
- 인성교육
단면체 역량
바람
전공능력
다면체 역량
바람
- 창의/전문역량
- 글로벌역량
- 인문역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