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인사말

국민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장 차필령
공학교육혁신센터장 차필령

국민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의 사명은 미래 산업 현장의 요구에 부응하는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순환적 자율개선형 공학교육 시스템을 운영하고 공학적 핵심 역량을 키우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우리 대학은 2005년부터 공학교육혁신센터를 중심으로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인증제도에 참여하였습니다. 2009년부터 공학인증 졸업생을 배출해왔으며, 2016년부터는 단일인증제도를 도입하여 해당 공학계열의 모든 학생이 공학인증 프로그램을 이수하도록 하였습니다. 2023년 2월 현재 창의공과대학의 신소재공학부, 기계공학부, 건설시스템공학부, 전자공학부가 공학인증기준 KEC2015에 따라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학교육혁신센터에서는 2015년부터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을 받아 공학교육혁신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핵심 역량 중심의 교육 과정을 제공함으로써 현장의 경험과 접목된 융합적인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자 창업연계형 설계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적재산권 교육, 신기술 캠프, 설계경진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Scientists discover the world that exists; engineers create the world that never was.” 과학자이자 공학자였던 Theodore von Karman가 남긴 말입니다. 우리는 과학과 기술의 경계가 점점 모호해지는 시대를 살고 있지만 공학이란 새로운 세상을 창조하는 학문이라는 그의 관점은 여전히 유효합니다. 우리의 공학을 통해 창조해나갈 아름다운 세상을 공학교육혁신센터와 함께 꿈꾸어 봅시다.

국민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장 차필령
공학교육혁신센터장 차필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