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특강공지

2025학년도 동계 계절학기 안내

1. 수강대상: 2025학년도 2학기 재학생 및 휴학생(군휴학생은 불가)

            휴학생이 계절학기 수강으로 졸업요건을 충족하더라도 2025-2학기 졸업 불가
               (정규학기에 복학하여 최소한 한 학기를 이수하여야만 졸업이 가능함)

2. 수업기간: 2025.12.22.() - 2026.01.13.() / 정규수업 15(공휴일 제외)
            교외운영 교과목은 각 프로그램의 일정에 따름

3. 계절학기 일정

구분

기간

비고

수요조사 과목신청

10.16.() - 10.21.()

단과대학 교학팀에 신청

(학생 단과대학)

10.24.()

교무팀 공문 제출 마감

(단과대학 교무팀)

온라인 수요조사

11.11.() 10:00

- 11.12.() 16:00

수강신청시스템(sugang.kookmin.ac.kr)

11.10.() 10:00부터 로그인 가능

개설예정 과목

공지

11.14.() 예정

대표 홈페이지 학사공지

장바구니

11.18.() 10:00

- 11.20.() 16:00

수강신청시스템(sugang.kookmin.ac.kr)

로그인 후 강좌조회 (수업계획서)’

메뉴에서 수강 정원 확인 가능

(수업계획서는 정규학기 자료 참고)

수강신청

11.25.() 10:00 - 16:00

11.26.() 10:00 - 16:00

11.27.() 10:00 - 16:00

등록기간

12.02.() 10:00

- 12.04.() 16:00

은행 방문 납부는
은행 영업시간 중 가능

폐강

공고

1

12.01.() 예정

대표 홈페이지 학사공지

2

12.10.() 예정

폐강 교과목
등록완료자

학사지도

12.11.() - 12.12.()

eCampus(가상대학) 온라인 진행

수업기간

12.22.() - 2026.01.13.()

정규수업 15(공휴일 제외)

 

4. 교과목 이수

  . 2025학년도 2학기에 수강중인 교과목은 2025학년도 동계 계절학기에 수강신청 불가

  . 재학생은 최대 6학점까지, 휴학생(군휴학생 제외)은 최대 3학점까지 수강신청 가능

     재학생은 [혁신융합대학 교과목] 추가 3학점 수강신청 가능 (각 사업단 안내 확인 필수)

  . 수강료: 학점당 9만원

  . 폐강기준: 온라인 수요조사, 수강신청, 등록 인원이 각각 15명 미만일 경우 폐강

  . 개설예정 교외운영 교과목(졸업심사대상자 수강불가)

대상 교과목

운영 부서

비고

사회봉사III

학생지원팀

최대신청가능학점 외 추가신청 가능

SGE(Sungkok Global Exposure)

국제교류팀

각 프로그램 선발 학생에 한하여
별도 수강신청 처리 예정

현장실습

RISE 사업단 /
경력개발지원단 현장실습지원센터

 

 

5. 계절학기 수강료 환불기준

구분

환불액

비고

개강일 이전 신청 [12.18.() 10:00 - 12.21.() 23:00]

100%

환불신청방법: ON국민 로그인 포털 학생서비스
등록정보 계절학기환불신청

 

은행점검시간(23:00-01:00)에는 예금주인증 불가에 따라 환불신청 불가하므로 반드시 환불신청 기간 유의 바람

수업일수 1/5 이전 신청 [12.22.() 01:00 - 12.24.() 23:00]

80%

수업일수 1/2 이전 신청 [12.25.() 01:00 - 2026.01.02.() 23:00]

50%

수업일수 1/2 초과 [2026.01.02.() 23:00 이후]

환불 불가

 

6. 유급신청 관련 (세부사항은 매 학기 유급신청 안내문 참고)

  . 유급신청 가능 학기: 직전 1-2개 학기 / 재학 중 총 2회 신청가능 / 교외운영 성적 유급불가

  . 정규학기 유급 시 계절학기 성적도 삭제됨 (2025-2학기 유급신청 시 2025-동계 동시 삭제)

  . 휴학생 계절학기 이수 시 해당 계절학기가 유급신청 가능 학기인 직전 1개 학기로 산정됨

7. 교수-자녀 간 수강 금지

  . 수강 희망 교과목의 담당 교강사가 해당 학생의 부모님일 경우 수강신청이 금지됨

  . 교육과정 이수 관련 수강이 불가피한 경우 담당 교강사가 교무팀에 사전 신고 필수

8. 수강신청시스템 장애 발생 시

  . 수강신청시스템 장애: 시스템 접속자 일부의 문제가 아닌, 정보통신처 판단에 따라

      [수강신청시스템 로그인페이지 하단 시스템공지사항’]에 장애 관련 공지사항이 등록된 경우

  . 수강신청시스템 장애 발생 시 처리

    1) 수강신청 시작 시점부터 30분 이내 장애공지 시에는 수강신청시스템은 중지되고
장애 발생 시점까지의 수강신청은 무효 처리됩니다.

    2) 수강신청 시작 시점부터 30분 이후 장애공지 시에는 수강신청시스템은 중지되고
기존 수강신청 내역은 유지됩니다.

    3) 수강신청시스템 복구 및 재시작 시간은 수강신청시스템 시스템공지사항을 통해 공지되며,
수강신청시스템 공지가 불가능한 상황인 경우, 대표홈페이지 시스템공지를 통해 공지됩니다.

9. 수강신청 부정행위 제재

  . 학생 본인이 직접 정상적인 방법으로 수강신청한 경우 외의 모든 비정상적인 사안에 대해

    수강신청 부정행위로 간주하며, 단과대학별 부정행위자 명단 송부 및 징계 조치 예정임

  . 특히, 매크로·우회프로그램 사용, 스크립트 작성, 외부 업체를 통한 대리 신청 등 비정상적인

    접근 및 수강신청 내역 적발 시, 해당 학생의 모든 수강신청 과목을 삭제 처리함

  . 과도한 수강신청 시도 시 경고창에 뜬 문제의 답을 입력, 확인을 클릭하여야만 수강신청이

    가능하며, 경고 누적 시 수강신청이 제한됨

수업운영방안 등을 비롯한 위의 사항은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사항이 발생할 경우 재공지 예정